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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론] 인터넷 문화의 가능성

*영*
최초 등록일
2005.05.07
최종 저작일
2005.05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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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회없으실 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인터넷의 특징
1) 뉴미디어로서의 기본적 특성
2) 구조상의 특성
3) 이용에서의 특성
2. 인터넷 이용자의 특징
1) M.Poster의 <정보양식론>
2) 가상공간의 주체의 성격
3. 사례별로 보는 인터넷 문화
1) 정치참여로서의 공간
2) 온라인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는 시민운동
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공간
4) 인터넷 대안미디어
5) 소수집단의 공간
6) 안티문화의 형성
7) 창작물 공유와 새로운 놀이문화의 창출
Ⅲ. 결론

본문내용

대~한민국'을 외치던 시민들이 저마다 촛불을 밝혀 들고, 억울하게 죽어간 의정부의 두 여중생을 추모하며 '부시는 사과하라'고 외쳤다.
작년 후반기 무렵부터 시작된 광화문에서의 시민들의 촛불시위는 이후 상당기간 동안 이어졌다. 이렇듯 몇만 명의 일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정치적인 한 목소리를 냈던 것은 인터넷을 통해서였다.
지난 12월14일 오후, 서울 시청앞과 광화문은 물론전국 60여 곳에서 동시에열린 '오만한 미국 규탄과 주권 회복을 위한 10만 범국민 평화 대행진'은 한 네티즌('앙마')이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짧은 글이 도화선이 됐다. '광화문을 우리의 영혼으로 채웁시다. 광화문에서 효순이와 미선이와 함께 수천 수만의 반딧불이가 됩시다'('앙마'란 ID의 학원강사 김기보씨). 11월27일 오전 6시 인터넷에 오른 이 글은 순식간에 퍼져나갔다. 하루 만에 국내 MSN 메신저 이용자 90%가 온라인 상에서 상장(喪章) 달기 운동에 동참했다. 그리고 3일 뒤, 광화문에 모인 만여 명의 '반딧불이'는 네티즌들이었다.
이러한 네티즌들의 촛불시위는 특정 단체나 정치세력의 선전에 의해서가 아닌 온라인 상에서의 의견교류와 ‘제안’을 계기로 한 자발적 참여란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실제로 촛불시위 기간 동안 깃발을 들고 여기에 가세해‘주한미군 철수’와 ‘구속양심수 석방’을 외친 한총련 소속 활동가들이 일부 촛불시위 시민들과 마찰을 빚기도했다. 인터넷을 통해 자생적으로 반미 의식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키워온 네티즌들은 '깃발부대'의 지휘에 따르지 않았다.
이렇듯 촛불시위를 가능케 한 인터넷 참여는 자발성과 구심점이 없는 수평성을 큰 특징으로 한다. 촛불시위의 태동 또한 일부 세력이나 특정인의 구호가 아닌 평범한 한 네티즌의 ‘제안’이었다.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이 같은 태도는 2년 전부터 널리 퍼진 '리플(게시판에 오른 타인의 글에 자신의 견해를 덧붙이는 행위) 문화'가 낳은 결과다. 네티즌들은 언제나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그 소통은 자신들이 동의할 수 있는 방식이어야 한다. 가령 대학 교수가 신문에 싣는 칼럼이 현실 세계에서는 일정한 여론을 형성하지만, 게시판 문화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게시판에 권위적이거나 난해한 글, 엉뚱한 글이 올라오면, 네티즌들은 '귀차니즘'(귀찮은 글)이라는 리플 한 개를 올려놓고는 등을 돌려버린다.
촛불시위는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가상의 바다를 헤엄치던 불특정 다수의 네티즌들이 ‘광장’으로 복귀한 대표적 사례다. 인터넷에서의 수평적 의사교류와 네티즌들의 공통된 의견은 오프라인에서의 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
2) on-line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는 시민운동
일반시민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의 획기적인 변화는 시민사회 영역의 강화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논문>
1. 허철규 <인터넷 세대의 청소년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인문계 고등학생 중심으로, 2001.2., 서울:한국교원대 대학원>
2. 김현우 <전자적 공공영역과 민주주의 기획: 인터넷 대안미디어를 중심으로, 2001.8.,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
3. 김승연 <시민운동단체의 온라인 활동에 관한 연구 : 홈페이지 분석을 중심으로, 2002.2.,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4. 이한범 <인터넷을 통한 명예권의 침해와 구제방안, 2001.8.,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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