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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문화 장르의 개척자, '팬덤'

맴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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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11.09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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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운 문화 장르의 개척자, '팬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 1

2. 이론적 고찰 ‧‧‧‧‧‧‧‧‧‧‧‧‧‧‧‧‧‧‧‧‧‧‧‧‧‧‧‧‧‧‧‧‧‧‧‧‧‧‧‧‧‧‧‧‧‧‧‧‧‧‧‧‧‧‧‧‧‧‧‧‧‧‧‧‧‧‧‧‧‧‧‧‧‧‧‧‧ 1
1) 한류의 개념 ‧‧‧‧‧‧‧‧‧‧‧‧‧‧‧‧‧‧‧‧‧‧‧‧‧‧‧‧‧‧‧‧‧‧‧‧‧‧‧‧‧‧‧‧‧‧‧‧‧‧‧‧‧‧‧‧‧‧‧‧‧‧‧‧‧‧‧‧‧‧‧‧‧‧‧ 1
2) 공동체 형성과 팬덤 ‧‧‧‧‧‧‧‧‧‧‧‧‧‧‧‧‧‧‧‧‧‧‧‧‧‧‧‧‧‧‧‧‧‧‧‧‧‧‧‧‧‧‧‧‧‧‧‧‧‧‧‧‧‧‧‧‧‧‧‧‧‧ 2
3) 미디어를 통한 팬덤의 커뮤니케이션 ‧‧‧‧‧‧‧‧‧‧‧‧‧‧‧‧‧‧‧‧‧‧‧‧‧‧‧‧‧‧‧‧‧‧‧ 2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 3

4. 연구결과 ‧‧‧‧‧‧‧‧‧‧‧‧‧‧‧‧‧‧‧‧‧‧‧‧‧‧‧‧‧‧‧‧‧‧‧‧‧‧‧‧‧‧‧‧‧‧‧‧‧‧‧‧‧‧‧‧‧‧‧‧‧‧‧‧‧‧‧‧‧‧‧‧‧‧‧‧‧‧‧‧‧‧‧ 3
1) 팬덤 형성의 배경 ‧‧‧‧‧‧‧‧‧‧‧‧‧‧‧‧‧‧‧‧‧‧‧‧‧‧‧‧‧‧‧‧‧‧‧‧‧‧‧‧‧‧‧‧‧‧‧‧‧‧‧‧‧‧‧‧‧‧‧‧‧‧‧‧‧‧ 3
2) 팬덤 문화의 역할과 현상 ‧‧‧‧‧‧‧‧‧‧‧‧‧‧‧‧‧‧‧‧‧‧‧‧‧‧‧‧‧‧‧‧‧‧‧‧‧‧‧‧‧‧‧‧‧‧‧‧‧‧‧‧‧ 4
3) 팬덤 문화의 사회적‧국가적 영향 ‧‧‧‧‧‧‧‧‧‧‧‧‧‧‧‧‧‧‧‧‧‧‧‧‧‧‧‧‧‧‧‧‧‧‧‧‧‧‧‧‧ 4

5. 결론 ‧‧‧‧‧‧‧‧‧‧‧‧‧‧‧‧‧‧‧‧‧‧‧‧‧‧‧‧‧‧‧‧‧‧‧‧‧‧‧‧‧‧‧‧‧‧‧‧‧‧‧‧‧‧‧‧‧‧‧‧‧‧‧‧‧‧‧‧‧‧‧‧‧‧‧‧‧‧‧‧‧‧‧‧‧‧‧‧‧‧ 5

6. 참고문헌 ‧‧‧‧‧‧‧‧‧‧‧‧‧‧‧‧‧‧‧‧‧‧‧‧‧‧‧‧‧‧‧‧‧‧‧‧‧‧‧‧‧‧‧‧‧‧‧‧‧‧‧‧‧‧‧‧‧‧‧‧‧‧‧‧‧‧‧‧‧‧‧‧‧‧‧‧‧‧‧‧‧‧‧ 6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한류의 열풍을 통해 완전한 자리매김을 함으로써 산업적 측면에서 문화적인 발전과 함께 높은 경제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또한, 문화 시장으로서의 규모도 확대되어 전보다 다양하고 많은 문화적 체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들을 불러일으키게 된 콘텐츠는 대표적으로 K-POP, 드라마, 영화, 한식, 게임 등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형성된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자들 즉 ‘팬덤(Fandom)’의 역할로 인해 한류의 열풍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서 ‘팬덤(Fandom)’이란 사전적 의미로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을 말하며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을 말한다. 이들은 한류의 열풍 속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나가고 있다. 즉 이제 팬은 대중문화의 소비적인 역할만이 아닌 대중문화에 대한 참여적 생산을 통해 능동적인 자세를 보이며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문화적 변화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현상들을 제시하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국가적으로도 새로운 문화를 형성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류의 다양한 현상 속에서 팬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 되었으며 이들의 행동과 역할에 따라 팬덤 문화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되었다. 또한, 이들은 대중문화 개혁의 구축이 되어 대중문화를 움직일 정도로 강력한 영향을 행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위정사(2019), 「미디어 산업에서 팬덤(Fandom)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수진(2016), 「팬덤 내 청소년의 굿즈(Goods) 제작 활동에 관한 연구 : EXO팬들을 중심으 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현(2015), 「한국 아이돌 팬덤과 문화소비: 한국 아이돌 팬덤의 지형 확장과 문화소비의 의미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3~45p.
임은정(2019), 「K-­pop 아이돌 팬덤의 문화향유가 문화상품의 생산활동 및 소비행동에 미치 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경진(2009),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11p.
장옥수(2012), 「한류의 영향에 관한 연구: 아시아 지역 문화콘텐츠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p.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26027&cid=40942&categoryId=31614, (2019.11.21.).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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