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신느
- 최초 등록일
- 2005.01.29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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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RACINE희곡의 특징
1. 연애 없는 비극론과 RACINE
2. 어둠의 세계와 RACINE
3. Jansénisme과 RACINE
Ⅱ . 고대 비극과의 련관성
1. 그리이스 비극과 RACINE
Ⅲ . PHÈDRE 분석
1. PHÈDRE의 유죄성
2. PHÈDRE와 신과의 관계
3. PHÈDRE의 부정성
4. FREUD적 관점에서 조명한 PHÈDRE
Ⅳ . 결 론
본문내용
1. 연애 없는 비극론과 RACINE
연애없는 비극론이란 하나의 비극을 지탱하는 힘이 없는 ‘정념’ 즉 ‘연애’는 이성이나 의지와 같은 비극의 동기가 될 만한 것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Racine의 경우와 같이 ‘연애’에 의해서 성립되는 비극이란 엄격한 의미에서는 비극이 아니라는 관점이다. Racine의 비극은 여성의 사교적인 태도를 존중하는 사랑 및 그 대상이 되는 여성을 위해 존재하고 있다는 비판을 그 당시에 듣고 있었다. Racine의 비극에 대한 비판은 이중으로 제기되었다. 그 첫번째가 Corneille파로부터의 비판이었는데, 이에 대해서 Racine은 비극을 성립시키는 원동력으로서 ‘연애’를 해명하는 것을 회피하고, 끝까지 그 작품이 거둔 성공을 대전제로 삼고 있을 뿐, 정면으로 직접적인 론박은 하지않았다. 감미로운 연애비극에 대치되는 남성적인 비극의 계보는 고대극에서 Corneille극으로 이어지며, Racine극을 뛰어넘어 부활해야 한다는 의견인 것이다. 두번째는 연극의 도덕성의 여부를 따지는 것이다. 즉, 극중에서 죄스런 정념을 그리는 불도덕성을 내새워 전면적으로 연극을 부정하는 연극부정론의 관점에서의 비판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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