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
- 최초 등록일
- 2005.01.06
- 최종 저작일
- 2004.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
3. 유비쿼터스의 현재
4. 유비쿼터스의 향후 기술전망
5. 유비쿼터스의 적용
1)휴대폰
2) 교육
3)가정
4)건강
5)교통
6)유통, 물류
7)정부정책
6. 유비쿼터스에 대한 나만의 생각
본문내용
◎휴대폰
우리가 매일 같이 사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는 이미 유비쿼터스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휴대폰 하나만 갖고 다니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그예로는 위급한 사항에 119에 신고하거나, 주식거래, 은행업무도 휴대폰으로 가능하다. 얼마 전 이동 통신 업체에서 은행과 제휴하여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휴대폰 단말기로 TV를 켜고 채널을 바꾸는 거나 휴대폰으로 청소기 작동을 예약해 두고 퇴근시간에 맞춰 원격 조정으로 집안의 보일러를 켜고 저녁식사를 할 수 있도록 조리기구를 작동시켜둔다
◎ 교육
국내에서는 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하여 주요 대학들이 U-캠퍼스 구축에 나서고 있다. 스마트 폰, GPS, 이어폰, 마이크 등이 내장된 자켓을 입고 교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바코드의 일종인 컬러코드를 활용하여 캠퍼스 곳곳의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교내에 설치된 무선랜을 이용하여 교내 어디에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UCLA, MIT 등에서 스마트유치원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숫자, 사물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사물에 갖가지 센서 및 칩을 내장하여 어린이들이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면 소리, 빛 등으로 반응하여 학습이 즐겁고 재미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전자종이를 이용해 멀티미디어를 텍스트에 연결함으로써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인 학습도구를 제공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