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악장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4.12.2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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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특성
1)개념
2)연원
3)시대적 배경
4)내용과 분류
(1)형태적 분류
(2)내용
(3)기능
3. 문학사적 의의
4.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특성
1)개념
악장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은 악장을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이다. 먼저 악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미 발표된 기존의 견해를 정리해 보도록 하자.
㈀ 악장은 궁중 전용가(專用歌)로 선조(先朝)의 위업과 공덕을 찬양하여 각종 제사와 연향(宴享)에 음악의 반주로 노래부르는 것을 말한다. - 함화진
㈁ 악장이란 통설(通說)로 나라의 제향과 연향에 주악할 때에 부르는 가사로 사설(辭說)은 태종의 공덕(功德)과 성덕(聖德)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한 시체(時體)를 뜻한다. - 윤귀섭
㈂ 악장은 선왕의 업적을 찬송하고 군왕만수(君王萬壽)나 자손영창(子孫永昌)을 권계(勸戒)하는 음악으로써 지어 종묘(宗廟) 제향(祭享)과 공사(公事) 연향(宴享)에 쓰던 노래이다. - 이병기
㈃ 조선초기에는 신흥국가의 군주를 비롯하여 신도문화(新都文化) 창업의 흥업(興業)을 기리는 송축가가 유행하였다. 이런 일련의 가군(歌群)을 악장이라 하여 개괄하여 설명한다. - 장덕순
㈄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와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이 제작됨으로써 조선왕조는 전대에 없었던 시가형태를 창조해 내었으니 그것이 곧 '악장'이라는 시형이다. … 이런 일련의 시가들은 전대에서 찾아볼수 없었던 새로운 시형으로서 그것을 악장이라는 이름으로 국문학 시가의 한 장르로 간주하고 있다. - 정병욱
참고 자료
고려가요·악장연구 (국어국문학회)
고전문학의 이해 (어문연구회)
조선초기 아송문학연구 (조규익)
국문학신강 (성기옥)
한국문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