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한국민요 지역별 토리정리
- 최초 등록일
- 2024.01.20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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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서 속 한국민요 지역별 토리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진경토리
Ⅱ. 반경토리
Ⅲ. 신경토리
Ⅳ. 수심가토리(서도민요)
Ⅴ. 메나리토리(동부민요)
Ⅵ. 육자배기토리(남도민요)
Ⅶ. 제주민요
본문내용
①도라지타령(동아출판 4학년 p34)
∙음계
⇒ 솔-라-도-레-미 (미,라,도 3음을 주로 사용)
∙종지음
⇒ 솔
∙시김새
⇒ 5음계 구성음 중 생략되는 음이 없으므로 음을 떨
때 필요한 수직적 공간이 부족하다. 따라서 떠는 음
과 같은 시김새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선율진행양상
⇒ 세마치와 같이 경쾌한 장단을 사용한다. 또한 빠르고
빈번하게 순차진행하는 선율이 특징적이다.
∙발성과 음역
⇒ 음고가 높다. 따라서 목소리는 굵지 않고 맑고 가늘
게 내야 한다.
∙가창방식
⇒ 메기고 받는 선후창 방식이다.
②늴리리야(미래엔 6학년 p30)
∙음계
⇒ 솔-라-도-레-미
∙종지음
⇒ 솔
∙시김새
⇒ 5음계 구성음 중 생략되는 음이 없으므로 음을 떨
때 필요한 수직적 공간이 부족하다. 따라서 떠는 음
과 같은 시김새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선율진행양상
⇒ 높은음으로 시작해서 점차 중간 음역으로 진행한다.
음들의 순차진행과 4·8분음표가 아닌 16분음표를 사
용하여 선율을 더 화려하게 표현하였다.
∙발성과 음역
⇒ 경쾌하고 흥겨운 분위기로, 음고가 높다. 목소리는
굵지 않고 맑고 가늘게 내야 한다.
∙가창방식
⇒ 메기고 받는 선후창 방식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