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 조선후기의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5.31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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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의 개념
2. 실학의 발생배경
3. 실학의 발전과정
4. 실학의 특징
본문내용
실학파의 여러 학자들은 제각기 치중하는 분야를 달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서 당시의 관념화된 주자학적 세계관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여 서로 통하는 바가 없지 않았다. 이들의 학풍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학문적 특성을 종합하면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비판정신이다. 실학파는 종래의 권위주의적인 주자학 세계에 매몰되지 않고 자유로운 학문 탐구의 기풍을 추구하였다. 그들은 기성의 폐쇄적인 권위나 사회의 구조적 모순 등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함께 새로운 개혁론을 제기하였다.
둘째, 실용정신이다. 실학파는 정덕론(正德論)을 거부하지는 않았지만 학문의 중심을 윤리, 도덕적이고 관념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전환하여, 경세 치용이나 이용후생 등에 집중적인 관심을 가졌다.
셋째, 실증정신이다. 성리학의 사변철학적(思辨哲學的) 경향을 탈피하여 학풍의 중심을 객관적인 현실 문제로 전환할 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 방법이 요구된다. 실학의 기치(旗幟)의 하나인 ‘실사구시(實事求是)’는 좁게는 고증학풍의 성격을 대변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지만, 원래는 ‘무득사실 매구진시(務得事實 每求眞是)’라는 넓은 의미를 가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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