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근대 기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4.15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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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수하게 제가 쓴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문
본문
1.근대 기점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문제점
2.근대 기점에 대한 새로운 인식
결문
본문내용
<序 文>
역사는 멈추지 않는 흐름을 갖고 있다. 그 시간성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단절하여 생각할 수 없고 때문에 우리는 항상 연속적인 시간의 구분 내지는 분류에 어려움을 겪는다. 역사에 대한 고찰의 어려움은 문학에 역시 적용된다. 문학의 역사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의 문제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문학사에 대한 인식은 일반 역사에 대한 인식과 마찬가지로 시대 변화의 양상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학의 인식에 있어 작품론이나 작가론에 대한 연구는 문학사론에 대한 연구보다 훨씬 다양하고 풍성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 문학 작품을 독립된 것으로 보지 않고 문학사의 부분으로 보는 관점들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우리는 문학사에 대한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가 되었다.
한국문학을 논의함에 있어서 '근대문학'의 연구 또한 문학사론에 있어서 다양한 견해들이 공존한다. '근대 한국문학'의 개념 자체는 기본적으로 문학을 근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문학인식을 문학사론에 근거한다는 말이다. 근대문학에 대한 논의는 근대성과 근대 기점의 문제 규명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본 고에서는 근대성 자체에 대한 규명보다는 역사적 관점에 있어서 근대 기점 논의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양영길(2001). 『한국문학사 인식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 최원식(1997). 『생산적 대화를 위하여』. 창작과 비평사. -한국문학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
3. 이광호(2001). 『미적 근대성과 한국문학사』. 민음사. -모순으로서의 한국문학사
4. 조동일(1989). 『한국문학통사』5권. 지식산업사.
5. 김윤식, 김현(1973). 『한국문학사』.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