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조선의 과거 문화와 성균관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들어가며
Ⅱ. 본론
2.1. 과거 제도
2.1.1 과거제의 기원과 역할
2.1.2 조선시대 과거의 종류와 과목
가. 식년시
나. 별 시
2.2. 성균관
2.2.1 성균관의 기능과 구조
2.2.2 성균관 유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 문명, 민족, 국민과 같은 개념은 유럽에서 기원하여 일본에서 한자를 사용해 번역한 것이 우리나라로 유입된 것이다. Civilization과 Culture라는 용어는 18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시민 계층이 혁명을 일으킴과 동시에 만들어진 신조어로 시민 계급의 가치관을 형성하기 표명하는 단어이다. 흔히 문화라는 뜻의 영문인 Culture의 경우 13세기에 농작물과 가축을 기른다는 의미에서 출발한 단어로, 그 당시 주된 생활상이었던 농촌 생활을 모델로 한 것이며, 18세기에 이르러 유럽에서 오늘날의 의미를 얻었다. 국민국가 건설을 모색하던 독일의 지식인 계층과 시민 계층들은 문명에 대하여 문화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자신의 가치관을 표명하였는데, 인간 생활의 다양성과 개별성 그리고 과거 즉 전통을 중시하는 용어로서 이를 사용하였다. 문화의 범위는 프랑스 혁명 이후로 사회상이 넓어짐에 따라 교양, 예술 등의 다양한 뜻을 가지게 되었다. 문화는 좁게는 교양과 관련된 지식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는 생활 양식 전반을 뜻하는 용어이다.
문화라는 용어는 오늘날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크뢰버, 클럭흔(1952)의 경우에는 인류학자, 사회학자, 심리학자 등 모든 학자들이 제시한 정의들을 수집하고 이를 고찰하여 문화를 총 166가지 방식으로 문화를 정의하고 이를 7개의 theme에 따라 분류하였다. 그들은 Group A(Descripitive), Group B(Historical), Group C(Normative), Group D(Psychological), Group E(Structural), Group F (Genetic), Group G로서 분류하였는데, 이는 심리학적, 역사적, 구조적, 발생적, 규범적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문화를 제시하였다. 즉 그들은 문화를 행동으로 정의하지 않고 구체적인 행동에서의 추상이라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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