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상]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 플라톤 , 이데아의 세계 + 주관적 해석
- 최초 등록일
- 2023.03.14
- 최종 저작일
- 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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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사상]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 플라톤 , 이데아의 세계 + 주관적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편적인 것과 이상적인 것
2. 논쟁을 끌어내었던 소피스트들
3. 소피스트들의 주장들
4. 스스로 깨우치길 바랐던 소크라테스
5. 이데아의 세계를 말한 플라톤
6. 이데아의 세계, 지각의 세계
7. 나의 생각
본문내용
보편적인 것과 이상적인 것
인간은 단순히 사물을 관찰한 뒤 주장을 제시하지 않는다. 인간 자신의 본성이 문제가 되고, 생각 자체가 생각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기원전 450년경 인간은 자기 자신이 관심의 중심이 되었고, 자연스럽게 인간 중심적 시기로 들어갔다. 그와 동시에 인간을 향한 다양한 사고들을 하게 되었고, 새로운 전환점이 일어나게 되었다.
과거에서부터 체계적인 방식으로 토론을 했던 그리스의 사람들은 타인이 아닌 바로 자신들이 어떠한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을 객관적인 방식으로 토론하였다. 이들이 의문을 가진 것은 과거에서부터 지속하여왔던 다양성 속에서의 통일성이었다. “서로 다른 풍습들과 관습들의 모든 다양성 속에서도 하나의 보편타당한 도덕성과 정치적인 이상을 찾아낼 수 있는가?” 하는 물음이었다. 그렇다면 이들이 말하던 보편타당한 도덕성과 정치적인 이상이란 무엇일까?
논쟁을 끌어내었던 소피스트들
과거 이에 대한 대답은 여러 가지로 나타났다. 어떤 이들은 신이나 자연에 의해 주어진 하나의 타당한 도덕성과 정치적인 이상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또 다른 이들은 도덕성은 취향처럼 다양한 것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하지만 이 시기의 지배자들은 이러한 생각이 사회의 토대를 무너뜨릴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은 혐오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논쟁을 이끌었던 것은 소피스트들이었다.
소피스트, 이들은 인민의 계몽을 이끌었던 자들이었다. 당시 소피스트들은 교사인 동시에 저널리스트였으며 지식인으로 불리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모두가 사회의 운영에 참여하는 직접 민주주의 제도였고, 이는 일반 교육 시스템이 좋아야 가능한 것이었다. 따라서 사회는 높은 수준의 일반 교육을 요구하였고, 소피스트들은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육비를 지불할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지식과 교양을 전수하였다. 많은 소피스트들은 이 세상에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