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
주제: 청소년프로그램 설계(안) 제출
청소년과 함께할 프로그램 주제 선정후 관련 청소년프로그램 설계(안) 작성
목차
1. 사업(프로그램명)
2. 사업의 필요성(추진배경)
1) 노인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청소년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2) 노인 1인 가구 문제
3. 목적 및 목표
4. 개요
5. 일정표
6. 세부일정표(활동지도안)
7. 홍보계획
8. 소요예산
9. 평가계획
1) 참여자 평가 계획
2) 실무자 운영 평가 계획
10. 기대효과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시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디지털 역량은 장노년층에서 특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다. 컴퓨터, 인터넷, 모바일 기기 보급의 본격화로 인해서 정보기기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역량은 현대인의 필수적인 능력으로 자리 잡은 상황이다. 관공서, 은행, 상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제공되고 있는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 비중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역량은 정보화 시대 시민의 복지 수준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디지털 역량 차이는 사회 불평등의 요인이 되고 있다.
한국정보화 진흥원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4대 취약계층 중에서 장노년 계층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정보취약계층에 해당하는 다른 3계층인 장애인, 저소득층, 농어민에 비해 장노년층은 디지털 접근, 역량, 활용 측면에서 현저하게 낮은 수준에 해당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에서는 정보취약계층에 해당하는 장노년층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일반국민 대비 63.1%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노년층 디지털 접근, 역량, 활용 측면이 각 90.1%, 50.0%, 62.8%로 나타나 취약계층 평균보다 약 1~11%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한편 최근 청소년들은 어려서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인터넷을 접해온 Z세대로 빠른 변화에 민감하고 소셜 미디어 또는 온라인 검색을 통한 실시간 정보 교환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생활 일부분으로 생각하고 있다. 청소년에게 스마트폰 사용은 정보검색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게임, 뱅킹, 음악 등 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부모 또는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중요 부분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이미 청소년층에서 스마트폰 보유율은 중학생은 95.9%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등학생은 9.52%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김윤화,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이용행태 분석보고서, 2019).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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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헌, 「도시 거주 노인1인가구의 삶의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성별 및 경제활동 참여 유무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2020.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21년도 주요사업 계획」, 2020.
황남희 외 5명, 「노년기 정보 활용 현황 및 디지털 소외 해소 방안 모색」,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20.강소랑 외 4명, 「장노년층 디지털역량 실태와 정보화 교육과정 운영방향」, 서울시50플러스, 2019.
전준상, 「중고교생 스마트폰 보유율 95%…하루 이용시간 2시간 이상」, 연합뉴스, 2019.
황경혜 외 1명,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문제경험 관련요인」, 가정간호학회지 제25권 제3호, 2018.
김경준 외 3명, 「국내 우수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여성가족부, 2010.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2 제5회 활동프로그램 공모전 우수사례집」,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