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제3의물결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3.12.15
- 최종 저작일
- 2003.12
- 11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을 읽고 제3의 물결이 무엇인지 대해 중점적을 썼습니다. 제1,2의 물결의 내용은 간략하고 제3의 물결 위주,느낀점 위주로 썻었여~~
좋은 점수 받으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글의 핵심론인 제3의 물결론에서는 제2의 물결의 쇠퇴와 제3의 물결이 발생되는 여러측면의 분위기를 증거하고 있다. 이 발생징후로 우선, 제2의 물결 시대인들 중 그 누구도 쇠퇴하리라고는 예상하길 두려워 했던 공장의 쇠퇴와 개념의 변질이 이루어지고 있다. 블루칼라(blue color)로 명명되 제2의 물결인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했던 그들이 화이트칼라(white color)로 불리는 집단에 의해 세력을 잃어가고 경시되고 있다. 이 점은 우리가 근래에 경험한 바이고 또한, 지금 우리 국민이 겪고 있는 이른바 IMF시대에선 역순환되는 것 같다. 경제 성장의 토대가 블루칼라들 -특히, 우리나라의 70, 80년대에 노동자들은 무지하리 만큼 노동에 대한 대가를 받지 못한 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도 한강의 기적을 일구웠다- 이었으므로 요즘의 경제난국의 해결사로 이들의 희생이 요구되는 듯 보여진다.
블루칼라의 감소와 상응한 화이트칼라의 증가가 경제에 작용한 부작용이 적지 않다.
3D라고 부르며 기피했던 일들이 지금은 생계유지를 위해 그 선호도가 차츰 증가 하고 있다. 비대해진 화이트칼라에 메스가 가해지면서 그 흰빛을 잃은자들이 실업자의 대열을 길게만들고 있다. 그런데도 그들의 흰빛이 물들지 않는 것은, 국가의 노른자를 점위한데서 연유하지 않을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