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를 찾아줘, 드라마 나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2.01.07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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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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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이야기들이 경합하는 영화와 드라마를 분석해보려 한다. 나를 찾아줘는 성차, 상징계와 실제계의 적대로 두 이야기가 대립하고 나인은 시간의 소급성으로 과거와 현재가 대립한다.
그에 앞서 성차라는 개념으로 봉준호의 영화 마더를 분석해보려 한다. 성차 도식을 보면 빗금쳐진 주체는 대상 a를 욕망하고 그 대상 a는 변형될 수 있다. 도준은 28살이지만 엄마를 벗어나지 못했다. 상상계에 있는 것이다. 도준은 자신의 욕구 불만을 해결하지 못하고 그 대상 a를 엄마에서 아정으로 바꾸려 하다가 아정을 죽이고 만다. 도준이 감옥에 가면서 엄마와 분리되는 것은 상상계에서 벗어나 법과 규칙의 세계인 상징계로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준의 엄마는 도준의 누명을 풀기 위해 변호사를 고용했지만 변호사가 뜻대로 움직이지 않자 그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도준의 누명을 풀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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