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문방송/경영학] 온미디어 사례를 통한 케이블티비 산업 경영과 전망에 관한 연구

태하야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28
최종 저작일
2008.05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신문방송/경영학A+] ‘온미디어’ 그룹 사례를 통한 케이블 산업 경영과 전망에 관한 연구

목차

목차
PART 1. 케이블 TV 산업 구조
1. 케이블TV란?
2. 케이블TV 산업 구조 변화
3. 케이블 TV 수익구조
4. 케이블TV 산업의 SWOT 분석
PART 2. 온미디어그룹 분석
1. 온미디어 개요
2. 온미디어 수익구조
3. 조직 구조
4. 온미디어 SWOT 분석
5. 온미디어의 경영전략
1) 온미디어의 브랜드화 전략
2) 다양한 콘텐츠 확보
3) IPTV & 미디어 2.0 시장 개척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5년, 우리 나라에 처음으로 유선방송이 도입되었다. 유선방송 즉 케이블 TV는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는 방송 사업으로 출범했고 도입 당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거창하게 여겨졌다. 그러나 케이블TV는 지상파 방송과는 다르게 상업적 성격을 띠고 유료방송 시장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수년간 적자 끝에 1990년대 말 흑자로 전환되면서 현재의 케이블 TV로 정착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01년 위성방송이 도입되고 인터넷 방송, DMB 등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케이블 TV 시장은 흔들리고 있다. 방송 전반에 걸친 디지털화, 유료방송시장의 확대, 경쟁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시청자 권리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방송환경 변화 속에서 케이블 TV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 앞에 맞서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케이블 TV가 어떤 산업 환경에 처해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온미디어’ 그룹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PART 1. 케이블 TV 산업 구조
1. 케이블TV란?
케이블 TV는 1948년 미국에서 처음 난시청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되었고 고도정보사회로 환경이 변함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서비스하는 현재의 케이블TV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케이블TV는 기존의 단순 재송신방식(중계유선)에서 벗어나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케이블(cable)을 통해 송출하는 방송이다.
기존의 TV매체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전파를 내보내는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인 반면 케이블TV는 세분화된 시청자를 대상으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 협송매체(Narrowcasting)이다.

참고 자료

- 이재신, 임성원, 연보영(2006) 한국 케이블TV 산업의 결합 구조에 관한 연구 : PP, SO의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2008년 여름호 235~272.
- 우영진, 박현정, 서영화 (2006) 디지털 케이블방송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논문.
- 김국진, 최용준, 현대원 (2007) 케이블 10년 평가와 항후 전망 모색을 위한 매체정책, 케이블TV협회 세미나 발표자료.
- 심성욱, 민정선, 신일기 (2007) 채널 브랜드 개성과 채널 평판이 채널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8권5호.
- 한국방송진흥원(2000), 케이블 TV 디지털 전환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 위성진(2002), 디지털 환경에서의 케이블TV 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 손창용 여현철 (2007) 한국 케이블TV산업론 2007년 2차 개정판, 커뮤니케이션 북스.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05) 케이블 TV 10년사,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 한국케이블TV 방송협회(2006), 케이블TV 우수논문집,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 박천일(2007), 케이블TV 수신료 인상의 논리,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준호(1999), 미디어환경 변화와 케이블 TV, 커뮤니케이션북스.
- 한국케이블TV협회 ‘2007 케이블tv 광고가이드’.
- 방송통신위원회 2007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www.kcta.or.kr
- 미디어 미래 연구소 www.mfi.re.kr
- 온미디어 www.onmedia.co.kr
- 디지털 타임즈 www.dt.co.kr
나혜선, ‘케이블TV 자체 제작역량 강화’,2008.1.14.
- 전자정보센터 203.253.128.6:8088
“IPTV 시장성 전망” 2005.5.26.
- 마이데일리 www.mydaily.co.kr
안효은 ‘케이블 TV살린 효자프로그램들은?’, 2004.4.24.
- 매경이코노미 www.mkeconomy.com
김소연, ‘CJ미디어 vs 온미디어 시청률 1위 싸움’, 2008.4.23.
- 매거진T www.magazinet.co.kr
차우진, ‘칸느에서 확인한 한국 TV프로그램의 경쟁력’, 2008.4.22.
- 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www.kukinews.com/
김준엽, ‘케이블TV ’시청률 대박‘...노출의 힘?’, 2008.4.22.
태하야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문방송/경영학] 온미디어 사례를 통한 케이블티비 산업 경영과 전망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