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바울사도가 쓴 러브레터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요약정리1.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낸 편지
2.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3.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
4.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5.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둘째 편지
6.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7. 빌립보인들에게 보낸 편지
8. 골로새인인들에게 보낸 편지
9.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
10. 에베소에게 보낸 편지
11. 디모데에게 보낸 첫째 편지
12. 디도에게 보낸 편지
13.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Ⅱ. 비평하기
1. 비평하는 순서
2. 전체적인 이해 “바울사도가 쓴 러브레터”
3. 저자의 설명
4. 수신자에 대해서
5. 저작연대와 장소
6. 저술목적과 중심메세지
7. 적용의 부족함
8. 배경연구 부족
1) 바울서신의 상황성
2) 바울서신의 배경연구 부족
9. 현대에 주는 교훈 부족(적용)
10. 원어 설명과 신학적 설명 부재
11. 비교역본 부족
12. 각주 없음
13. 나가는 말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울이 다메섹에서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후(AD 31/32) 가장 이른 시기에 저술된 편지는 갈라디아서다. 갈라디아서는 인간적인 행위들이나 공로들을 구원의 조건으로 덧붙이려는 당시 가톨릭교회에 대항하여 참된 신앙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 갈라디아서였기 때문이다.어떤 갈라디아 지역: ‘갈라디아’라고 불리는 지역은 본래의 의미에 따라서 골 족들이 살았던 북쪽 지역을 가리키거나 아니면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등의 도시들을 포함한 로마의 행정구역 남쪽의 지역을 가리킬 수 있다. 편지의 저작연대: 대부분의 학자들은 예루살렘 공회가 주후 49년에 개최된 것으로 본다. 갈라디아서 2장의 회의가 사도행전 5장의 예루살렘 공회와 동일한 사건이라면, 갈라디아서의 기록 연대는 자연히 예루살렘 공회 이후가 된다. 바로 이런 이유들 때문에 우리는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서를 예루살렘 공회 직전, 주후 48/49년에 기록하였다고 보고자 한다. 교회의 당면 위기: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유와 통일이란 중심주제들을 해설한다. 바울의 반대자들이 공격했던 것은 이방인들을 위한 그의 이신칭의 복음만 아니었다. 그들은 바울의 사도직도 공격했다. 복음과 사도직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된 것들이어서 하나가 의심을 받으면 다른 것의 진정성도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 바울은 그의 복음이 결코 사람들에게 받은 것도 아니요 사람들에게서 배운 것도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받은 것임을 분명하게 천명한다. 저술의 목적과 중심메시지: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저술한 목적은 구원에 있어서 할례와 율법의 중심성을 강조하던 유대주의 선동꾼들의 주장을 논박하고 갈라디아 이방 기독교인들에게서 예수 그리스도의 선동꾼들의 주장을 논박하고 갈라디아 이방 기독교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신뢰하는 믿음이 어떻게 그들의 구원에 유일 충족한 조건이 되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참고 자료
Plummer, Robert L, 조호형 역. 『바울의 선교 방법들』. 서울: CLC, 2016.Thomas R. Schreiner, 조호형 역. 『구원의 확신과 경주』. 서울: CLC,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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