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교의 교육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0.19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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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교사상의 전개
1. 원시유교-공자와 맹자 시대의 유교
2. 한․당 유학
3. 송의 신유학
4. 청의 고증학
공자의 교육사상
1. 공자의 인간관
2. 교육적 인간상
3. 교육의 방향과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의 기본방침
맹자의 교육사상
1. 인간관
2. 교육의 기능
3. 교육의 목적
4. 교육방법 - 양심(養心)
5. 맹자의 교육원리
주자와 성리학의 교육사상
1. 성리학의 의미
2. 주자의 우주론
3. 주자의 인간관
4. 교육목적
5. 교육방법
6. 교육과정
7. 「대학(大學)」의 교육사상
성리학의 교육관과 교사관
1. 성리학의 교육관
2. 성리학의 교사관
3. 교육방법- 강의(講儀)
양명학의 교육사상
1. 기본입장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본문내용
1. 원시유교-공자와 맹자 시대의 유교
1) 유교는 공자가 주나라 종법봉건체제가 무너져 혼란스러운 사회질서를 바로 잡고자 한데서 출발하였다.
2) 공자는 무너진 사회질서는 사회의 주도층인 지식인(사)의 도덕적 실천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보고, 군자의 육성을 내세웠다.
3) 이를 위해 6경(시, 서, 예, 악, 역, 춘추)을 편찬하여 제시하였는데, 이후 이를 배우고 익히는 것을 경학(經學)이라고 칭하게 된다.
2. 한·당 유학
1) 훈고학(訓 學) : 한나라 때는 경전의 주석(註釋)을 중시하는 훈고학이 발달하였는데, 지나치게 자구(字句)의 해석에 매달려 도덕적 실천이 도외시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문장의 중시 : 위진 남북조와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유교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와 문명된 삶의 내용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시, 부 등의 예술적 표현에 치중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3) 경학은 문장을 위한 수단 : 경학이 도덕적 실천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보다 좋은 문장을 짓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3. 송의 신유학
1) 당의 멸망 이후 혼란의 시기를 거친 후에 송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게 되었을 때, 유교의 학문적 관심은 우주의 만물이 생성하고 변화하는 근원과 과정의 원리를 밝히려는 우주론에 있었다.
2) 불교와 도교의 영향으로 등장한 주돈이(주염계), 장재(장횡거) 등의 우주론적 유학은 송나라 시대의 `신유학`의 기반을 제공하였다.
3) 송의 신유학은 정호, 정이 두 형제로부터 시작되는 바, 동생인 정이의 사상은 주희에 의해 「성리학」으로 발전되었으며, 형인 정호의 사상은 육구연에 계승되고 왕수인(왕양명)에 의해 체계화되어 「양명학(심학)」으로 발전하였다.
4) 신유학은 원시유교의 실천 윤리에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을 가미하여 도덕적 실천의 근거와 방법을 밝히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