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리니지 기업윤리
- 최초 등록일
- 2003.08.29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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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니지라는 온라인게임에 대한 중독을 통해, 기업윤리적인
측면에서 본원적인 고찰과 그 영향, 그리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쓴 보고서 이기에 만족하실듯..
목차
서론: 1. 리니지의 피해사례
2. 리니지에 대한 소계
본론: 1) 엔씨소프트의 기업윤리적 문제
2)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본원적인 고찰
3) 엔씨소프트의 긍정적인 측면과 기업가적 입장
4)엔씨소프트의 부정적인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입장
5) 엔씨소프트의 기업윤리적 문제의 해결 방안
결론: 리니지에 따른 기업윤리적 문제 해결 방안
본문내용
⊙ 서론
2002년 3월 3일 서울 종암 경찰서는 상습적으로 인터넷 게임의 아이템(무기)을 빼앗은 혐의(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 등)로 김모(19.고교3)군 등 10대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군 등은 지난달 중순께 같은 학교 동급생인 이모(18)군 등 2명에게 주먹을 휘둘러 23만원 상당의 인터넷 게임 <리니지> 아이템을 빼앗은 혐의다. 이들은 지난 2일 같은 반인 또다른 이모(18)군을 협박, <리니지> 아이템 2천600만원(시가 220만원)어치를 요구하다 이군이 경찰에 신고하는 바람에 덜미가 잡혔다.1)
요즘 인터넷 상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온라인게임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경찰청 집계 결과 지난해 인터넷상에서 일어난 사이버 범죄는 모두 3만3289건. 경찰청이 사이버 범죄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97년의 121건에 비해 무려 275배나 늘어났다. 이 중 인터넷사기 사건 비중은 40%인 8870건. 인터넷사기 사건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과 전자상거래 관련 사기다. 돈 주면 아이템 준다 속여 고등학교를 자퇴한 A군은 친구 3명과 짜고 “돈을 보내주면 <리니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과 사이버 머니 아데나를 주겠다”며 3개월간 사기행각을 벌이다 붙잡혔다. 매일 아침 PC방에서 만난 이들은 게임 사이트에 들어가 게이머들과 채팅을 하면서 안면을 트는 것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참고 자료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의 ‘ 꿈의 신세기인가 중독의 늪인가 – 온라인 게임의 세계’ 를 한번 다시 보는 곳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