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와 사상] 『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8.18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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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1. 서론
2.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
1) 김정일의 <주체사상에 대하여>와 주체사상의 구성체계
2) 1982년 이후 주체사상의 발전
3. 주체사상의 본질과 성격
1) 주체사상과 마르크스-레닌주의
2) 주체사상과 민족주의
3) 주체사상, '수령절대주의'와 스탈린주의
4. 결론
【참고자료】
* 김정일을 통해 보는 북한사회
1. 우리사회에 불어닥친 김정일과 북한 신드롬
가. 정상회담과 김정일의 세계무대 등장
나. 김정일의 대외 이미지 개선
2. 북한을 읽는 키워드-수령주의
가. 김정일의 북한에 관한 「미스터리」3가지.
나. 북한은 「사상의 나라」
다. 수령주의 행동강령-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 원칙
마. 김정일-남한 언론사 사장단과의 발언 분석
3. 김정일의 북한은 과연 변할 것인가.
가. 현상의 변화와 본질의 변화
나. 향후 전망
4. 에필로그-함께 생각해보는 통일 문제
본문내용
주체사상은 이론적으로 황장엽의 인간중심철학과 인민대중 중심의 사회역사원리, 그리고 민족주의적 요소와 스탈린적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주체사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반드시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저에는 대립적인 측면도 갖고 있다. 이는 황장엽이 지적한 바대로 "국내에서는 주로 수령절대주의 사상을 선전하고 있지만, 마르크스주의 신봉자들에게는 왜곡된 마르크스주의로 대응하고..
..(중간 생략)..
가. 현상의 변화와 본질의 변화
올해 들어 다각적인 외교와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북한은 분명히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는「현상의 변화」로 봐야 하며, 남북정상회담을 포함한 북한의 다각적인 외교정책 자체가 개혁 개방(시장경제 정치 민주화)으로 확실히 이어지는「본질적인 변화」로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북한은 처음부터「고립주의」를 공식적으로 표방한 적이 없음. 김일성 생존시 북한과 외교관계 수립국은 75개국이었고, 이후 차츰 수교국이 줄어들었는데, 이는 북한과 수교했던 국가들이 남한과 수교함으로써 북한이 단교하거나 사이가 멀어진 것일 뿐임. 아울러 극심한 경제난으로 현지 대사관을 운영할 수 없었던 현실적인 이유(프랑스 대사관 철수 등)도 있었고..
참고 자료
체제와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