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기초 요약-미술과 논술
- 최초 등록일
- 2019.10.23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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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미술에서 미술교육으로
1-2 미술교육의 목적
1-2.1. 미적 감수성과 정서 심미안
1-2.2 자기표현
1-2.3 시각적 소통
1-2.4 문화적 소양
1-2. 5 창의성
1-2. 6 비판적 사고
1-2. 7 매체 활용
1-3. 교과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본문내용
1-1. 미술에서 미술교육으로
1. 미술을 가르칠 수 있는가?
정의할 수 없는데 가르쳐야 하는 ‘미술교육’에 대해, 학계에서는 ‘미술을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다. 미술 교과가 교과로서의 적절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다른 교과와는 다른 부분에서의 발달을 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미술에서만 가르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말한다.
2. 교육 내용 구성에서의 선택의 문제
양질의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고 전수하기 위한 ‘교육’의 정의상, 학교는 모든 구성 요소를 가르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교육 내용으로의 적절성을 어떻게 가릴 것인가? 이는 신교육사회학의 연구로부터 출발하는데,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어떤’지식이 ‘왜’필요한지를 가려 현대의 문화 상황에 적절한 선택을 지향하고 있으나, 좀 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3. 현대미술과 미술교육
기본적으로는 ‘미술’이 기술로서의 의미를 내표하였으나, 현대미술의 전개를 기점으로 개념은 확장한다. 바로 불명확성과 다양성, 지적이고 논증적인 미술로 이동하는데, 이는 미술 제도권 하의 ‘지적 기만’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은 하나의 ‘열린 개념’으로서 계속 팽창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현대미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하기 위해서는 미술교과의 내용상의 개방성 점진과 끊임없는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4. 대중예술(문화)과 미술교육
종교, 학문, 기술의 그늘에서의 ‘예술’은 18세기에 이르러서야 독자적인 위치를 고수한다. 이후 고급예술과 대중예술로 각축을 겨루는데, 이 때 대중예술의 범위에 속했던 영화, 사진, 만화 등이 고급예술로 이동하기도 한다. 이렇게 모호한 경계 속에서 점차 경계선은 허물어지고, 이를 포괄하기 위해 미술교육에서의 문화개념은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5. 미술교육에서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교육학적 전환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견해를 대표하는 개념을 말한다. 미술교육학 속 패러다임은 복잡한 양상으로 계승되고 변화하고 도태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