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의 종류 중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하고 저장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있다. 그중 하나
- 최초 등록일
- 2019.09.20
- 최종 저작일
- 2019.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멀티미디어개론
주제: 멀티미디어의 종류 중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하고 저장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있다.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다른 방식과 대비되는 장단점을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멀티미디어 이미지 저장 방식
2. JPG 파일형식의 특징
1) JPG와 JPEG의 차이점
2) JPG의 장단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이 있으며 각 파일의 저장방식에 따라 콘텐츠가 활용되는 모바일과 웹, 가상환경에서의 호환여부와 활용도가 달라진다. 이 중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하고 저장하는 여러 가지 방식에 대해 알아본 후 압축방식 하나를 선택하여 다른 저장/압축 방식과 비교하여 보다 구체적인 장단점을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멀티미디어 이미지 저장 방식
1) BMP (Bitmap)
Bitmap방식을 사용하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저장방식이다. 파일 정보가 파일 헤더에 표시되고 각 픽셀에 해당되는 컬러의 값을 그대로 표현한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그림판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며 대부분의 윈도우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BMP 비트맵 파일형식을 지원한다. 하지만 데이터 압축이 되지 않아 파일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림을 입력 또는 출력할 때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2)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는 미국에서 PC통신 시 파일의 전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개발한 파일형식이다.
참고 자료
Lesa Snider, “JPG와 PNG의 차이점은?” 기본적인 이미지 파일 형식 이해“, itworld, 2016
이명현, “테크, JPEG과 GIF”, EMH 경영스쿨, 1999
“JPEG 영상 압축표준”, 한밭대학교, 영상부호화 실습교재 p.1- 34, 2000
dream grapher, “ JPEG TIFF RAW의 차이는 무엇일까, SLR커뮤니티,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