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의 종류중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하고 저장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있다. 그중 하나
- 최초 등록일
- 2019.09.09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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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멀티미디어 개론
주제: 멀티미디어의 종류 중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하고 저장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있다.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다른 방식과 대비되는 장단점을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미지의 표현방식
1) 래스터(bitmap) 방식의 장단점
2) 벡터(vector) 방식의 장단점
2. 이미지의 저장방식
1) PNG 특징
2) PNG 장단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에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이 있으며 이 중 이미지는 그림 및 그래프를 포함하고 이러한 파일들을 컴퓨터에서 표현하고 저장하는 방식에는 비트맵(bitmap) 방식과 벡터(vector) 방식이 있다. 비트맵은 래스터 방식이라고도 표현한다. 비트맵 또는 벡터 방식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이미지들은 JPG, PNG, TIFF 등의 몇 가지 파일 형식(포맷)으로 저장된다. 이 중 하나의 포맷을 정하여 타 포맷들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미지의 표현방식
멀티미디어에서 이미지는 그림, 그래프 등 시각적인 효과를 가지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이미지 안에 다량의 정보를 포함해 표현이 가능하고 포함되는 정보에 따라 가독성이 달라지며 보는 즉시 포함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이 가능하다. 이미지에는 2차원적인 화면정보를 파일로 저장하는데 하나하나의 점들, 즉 픽셀(pixel)이라 하는 행렬로서 표현하는 래스터(비트맵) 방식의 이미지가 있고, 점이 아닌 선과 선을 연결하여 좌표 개념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벡터 방식의 이미지가 있다.
참고 자료
한국통신멀티미디어연구소 저, “디지털 멀티미디어개론”, 교보문고, 2002
박영배 외, “멀티미디어개론”, 정일,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