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함의
1) 유휴시설 개념
2) 재생디자인 개념
2. 재생 공간 특성
1) 공간 재생방법
2) 재생디자인 특성
3. 신당 창작아케이드
1) 역사성
2) 상징성
3) 보존성
4) 연계성
5) 장소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빠르게 발전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버려진 시설들의 발생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유휴시설들은 자신들의 기능을 다 하고 도시 안에서 이미지 훼손, 환경 저해 요소 등으로 남았다. 폐허로 도심에 나겨진 시설들은 도시쇠퇴의 원인으로 지목되거나, 정치적인 이유로 철거되곤 했다(김동준, 2016). 그러나 해외에선 1970년대 이후부터 유휴시설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가치를 인정하여, 이를 도시문제 해결의 일환으로써 재생의 대상으로 여겼다(김동준, 2016). 한 때는 지역 유휴시설들이 해당 지역의 경제 활동의 중심 역할을 하기도 하였으므로, 그 시설에는 지역사회 주민들이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휴시설을 잘 활용하면 그 지역사회의 지역성 및 사회적인 가치를 잘 살릴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이후로 국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해외 성공사례를 모범사례로 삼아 ‘지역 근대유산 활용 문화예술 창작벨트 조성사업’, ‘서울시 예술창작 공간 조성사업’ 등 유휴시설을 전시 공간 및 문화 공간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조연주, 2015). 유휴시설을 다시 활용함으로 얻어질 수 있는 효과는 다양하다. 장소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지역적인 분위기 반영, 구조의 미 등과 같은 것이 그러하다. 더불어 예술 공간 설립과 전시 목표를 이해하여 그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해 유휴시설을 사용함으로 시설 재생을 통한 활용 및 보존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긍정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다. 더 나아가서는 낙후된 지역에서 도시 재생을 이끌어 내는 데 예술가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로써 유휴지역이 예술가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창작촌이 되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게 되고 침체되어 있는 예술계에 활력을 주는 계기를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관광 명소로서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도 한다(홍분선, 2014).
참고 자료
김동준, 재생의 관점에서 바라본 근대건축물 활용 계획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김현정, 유휴시설을 활용한 전시공간 재생디자인 특성에 관한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김현주, 도시재생 맥락에서의 유휴 산업시설 재활용 계획 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민연옥, 장소성 구축에 의한 유휴사업시설 재생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이다운, 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예술 창작공간의 프로그램 특성 및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이민지, 유휴공간 재생을 통한 참여형 플레이마켓(Play Market) 제안,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조연주, 도시재생을 위한 유휴 산업시설의 컨버전 방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조연주, 플레이스 브랜딩 방법 적용에 의한 재생 유휴산업시설의 활성화 방안,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최진욱, 도시재생적 관점의 유휴공간 재생을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홍분선, 지역 산업 유휴시설의 창작·문화 공간 활용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이규승, 죽어가는 지하상가에서 피어난 문화예술 향기, 오마이뉴스, 2015.6.11.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13231
조영주, ‘공예예술가 신당동에 모였다’... 신당창작아케이드 개관, 아시아경제, 2009.10.14.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01409171817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