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관광마케팅의 적용사례, AR VR마케팅에 관해서
- 최초 등록일
- 2023.07.28
- 최종 저작일
- 2023.07
- 1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가상·증강현실관광의 개념
1) Virtual Reality
2) 기술 중심적 측면에서의 가상현실의 4가지 핵심
3) 가상·증강현실관광의 개념
2. 관광의 AR·VR 마케팅 적용
1) 아시아나 항공의 “오즈(OZ) 로마를 보여줘”
2) 제주도의 ‘헬로 제주‘ 맵
3) 추얼 서울 2.0(가상행사 플랫폼)
4) 태종대유원지 AR 관광 콘텐츠 앱 히어위아(Here We AR)
3. 관광의 AR·VR 마케팅의 발전 방향
1)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의 활성화
2) 사라진 문화재 관광 서비스 활성화
3) 증강현실 문화재 해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의 개념은 Antonin(1938)의 ‘연극과 그 이중'에서 처음으로 제시됨
현대의 가상현실과 유사한 의미는 Krueger(1983)의 ‘Artificial Reality’ 책에서 등장함
Lanier(1986)이 현재의 가상현실을 의미하는 ‘Virtual Reality’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함
가상현실은 ICT 기반의 핵심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많은 기술발전이 이루어짐
가상현실을 활용한 콘텐츠: 문자, 언어, 소리, 영상 등의 정보를 가공하여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함
가상현실 상품은 인간의 오감을 통해 실제와 비슷한 경험을 제공함
최근 가상현실은 게임, 영상물, 테마파크, 방송, 광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음
술 중심적 측면에서의 가상현실의 4가지 핵심
시청각 촉각 등 감각 기관을 통해서 가상 세계에 몰입하도록 유도하는 디스플레이
가상 시야를 구현하는 그래픽 렌더링 시스템
머리의 방향과 신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트래킹 시스템
가상공간의 실제적인 부분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스템
이 4가지 기술로 이루어진 시스템은 현장에 실제로 자신이 있는 듯한 현존감을 높임
참고 자료
김형석, [마케팅 트렌드] 신기술 무장한 가상현실(VR) 마케팅, 인천 시니어뉴스, 2022.01.03 https://incheon-senior.com/issues/9194/
김승범, 가상공간서 해녀문화 체험·환경 보호 활동까지…, 제주일보, 2021.12.09 https://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87957
윤현옥, 실제 같은 생동감… 짜릿한 ‘VR 여행’, 이지경제, 2022.01.18 https://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878
메타버스에서 제주를 만난다 "Hello Jeju" https://www.youtube.com/watch?v=cxzmE12zRQo
버추얼 서울2.0 https://korean.miceseoul.com/vsp
안세희, '여행도AR' 시대...태종대서 AR관광+게임+쿠폰커피 다 된다, 국제신문, 2022.03.12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200&key=20220312.99099002963
김수경, 가상과 현실을 잇는 메타버스가 온다… 광고·마케팅은 어떻게 달라질까, 브랜드브리프, 2021.05.27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5
정예린, 주하정, 고주영, 김현기, 증강현실 활용한 여행 가이드 북, 국립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2017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4권 제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