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사를 살다 (독서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8.09.20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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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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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새 시대를 꿈꾸는 창조적 소수자
2. 광야의 고난을 통해 이룬 기적
3. 새 하늘, 새 땅을 향한 기도의 행진
4. 서평
본문내용
한국기독교장로회는 분립되어 50주년을 맞이하였다. 그런데 왜 굳이 기장은 50주년을 맞이하며 다시 희년을 말하는가? 그것은 ‘새 역사’ 50주년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기장의 새 역사는 성서의 중심 주제인 희년을 이 땅에 실천하는 선교 운동적 차원에서 새 역사이다. 따라서 기장의 새 역사 운동은 “교회는 개혁되었고, 또한 끊임없이 개혁되어야 한다”는 교회 갱신을 목표하였다.
한국기독교장로회의 출발은 1940년 설립된 조선신학교로부터 연원한다. 대다수 신학교들이 교회들에 의해 설립되는 것과 대조적으로 기장은 신학 운동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식민지하에서 한국 민족은 해방되었다. 그러나 그 해방은 미완의 해방이었다. 왜냐하면 식민지하에 있었지만 하나였던 한국 민족은 해방 후 둘로 분단되었기 때문이다. 해방 후 한국 교회는 분단된 상황에서 남북한 교회가 각기 교회 재건을 추진하였다. 북한 교회는 출옥 성도들의 교회 재건 원칙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소련군이 점령 하에서 교회에 대한 감시와 탄압에 대흥하기 위해 교회 재건을 서둘렀다. 남한 교회는 1945년 9월 새문안 교회에서 남부 대회로 모여 교회 재건을 추진하였다.
한국 교회의 보수 교권주의자들은 1940년 조선신학교 설립 때부터 설립 시기와 성격 문제로 조선신학교를 자유주의 신학의 본거지로, 그리고 일제에 동조한 친일 교육기관으로 매도하였다. 하지만 조선신학교는 ‘자유주의 신학’을 지향한 것이 아니라 ‘신학의 자유’를 지향했던 것이다. 조선 신학교는 교육 이념 수립에 있어서 지금까지 물려받은 전통적인 보수적 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학문적인 자유와 양심의 자유를 확보함을 목표로 하였다. 조선 교회의 위신을 세우기 위해서 사대주의를 버리고 자주 자립적인 교육을 다짐하였다.
해방 후 남북 장로교회의 재건에 있어서 가장 큰 변수는 북한에서 종교 자유란 이름으로 행해진 박해를 피해 내려온 개신교 지도자들과 본국으로 귀환하였다가 돌아온 외국 선교사들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