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생아 가사

*소*
최초 등록일
2017.03.13
최종 저작일
2017.03
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출생 직후 저산소증과 여러 장기에 혈액 관류의 부족으로 허혈증이 발생하여 초래되는 신생아의 호흡 및 순환부전 증상이다. 이는 분만 직후의 신생아에서 심장의 박동은 있으나 호흡이 곤란하거나 또는 정지되어 있는 상태로도 판단 가능 하다.

목차

1. 신생아 가사
2. 가사란?
3. 신생아 가사의 병태생리
4. 신생아 가사의 원인
5. 신생아 가사의 증상
6. 신생아 가사의 진단
7. 신생아 가사의 치료
8. 신생아 가사의 간호
9. 출처

본문내용

▶신생아 가사

*출생 직후 저산소증과 여러 장기에 혈액 관류의 부족으로 허혈증이 발생하여 초래되는 신생아의 호흡 및 순환부전 증상이다. 이는 분만 직후의 신생아에서 심장의 박동은 있으나 호흡이 곤란하거나 또는 정지되어 있는 상태로도 판단 가능 하다.

▶가사란?

*질병이나 중독 등으로 인해 생리적 기능이 극도로 저하되어 생명 활동이 최소로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마치 죽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를 가사(假死) 상태라고 한다. 이 경우 심장의 박동, 혈액순환, 호흡 등이 거의 감지되지 않는다.

가사는 그 정도에 따라 자람가사와 창백가사로 구별되는데 아프가의 채점법에 의해 가사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도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심박수 · 호흡 · 근력 · 피부색 및 자극에 대한 반응의 5개 항목에 대하여 각각 점수를 매겨 판정한다. 그러나 신생아가사는 출생 직후 낮은 아프가 점수 한 가지만으로는 진단할 수 없으며, 신체 장기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중증의 산혈증, 저산소증 및 대사 산증 등이 동반되어 신생아에 산소 공급이 차단될 수 있는 뚜렷한 원인이 확인되어야 한다.

▶신생아 가사의 병태생리

*폐의 폐포용적을 탄력성 있게 유지시켜주고 폐포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물질이 폐 계면활성제이다. 미숙아는 임신 35주가 되기 전에 분만되기 때문에 이러한 폐 계면활성물질이 절대적으로 결핍된 상태이다.
따라서 폐포가 용적을 유지하지 못하고 바람 빠진 풍선처럼 쭈그러들어 폐포의 기능을 잃게 되어 호흡곤란을 겪게 되는 것이다.

-저산소혈증이 지속되면 무산소당분해가 활성화됨 → 다량의 젖산 생산 → 젖산의 증가로 대사성산증을 초래 → 무기폐성 폐로 인해 호흡성 산증 초래

▶신생아 가사의 원인

*가사의 원인은 태반혈행의 장애에 따른 것이 가장 많은데 두개내출혈, 제대권락 즉 제대가 자궁내에서 태아의 경부, 체간 사지 등을 감은 것, 뇌의 압박에 의해서도 생긴다. 증상은 호흡개발의 뒤쳐짐과, 질적이상, 청색증, 창백, 혈압저하, 근긴장도의 저하, 대사성 산증 등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신생아가사 [asphyxia of newborn, 新生兒假死] (간호학대사전,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
[네이버 지식백과] 신생아가사 [新生兒假死, neonatal asphyxia]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네이버 지식백과] 신생아가사 [neonatal asphyxia, 新生兒假死] (두산백과)
http://blog.naver.com/ifree0201/120019386654
https://ko.wikipedia.org/wiki/%EA%B0%80%EC%82%AC_(%EC%9D%98%ED%95%99)
간호학대사전, 대한간호학회,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
[네이버 지식백과] 제대권락 [looping of umbilical cord, 臍帶卷絡, Umschlingung] (간호학대사전,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
http://boalove0990.blog.me/220229461693
http://report.kyobobook.co.kr/view/12602695/
http://blog.naver.com/prett355/90172311266
*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생아 가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