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8.24
- 최종 저작일
- 2014.1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놀이지도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놀이의 의의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가치
Ⅱ. 놀이 환경
1. 시설과 설비
2. 놀잇감
3. 환경 구성
Ⅲ. 놀이의 유형과 지도
1. 놀이의 유형
2. 놀이 지도의 방법 및 실제
Ⅳ. 놀이의 관찰
1. 관찰의 중요성
2. 관찰 방법
3. 관찰의 실제
본문내용
Ⅰ. 놀이의 의의
1. 놀이의 개념
놀이는 어린이가 외부 환경과 자신과의 관계를 익히면서 탐색하고 실험하는 자발적인 활동이다.
(1) 놀이의 본질
● 놀이의 특성
● 놀이는 자발적인 활동이다.
- 놀이는 다른 사람이 정해 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활동이 아니라 내면적으로 동기화된 자발적 활동이다.
● 놀이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 어린이는 놀이가 흥미롭고 재미있기 때문에 노는 것이지 놀이를 함으로써 그 놀이 외에 무엇인가를 얻을 수 있다는 특정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노는 것은 아니다.
● 놀이는 환경에 대한 탐색 활동이다.
-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사람을 만나거나 물건을 볼 때마다 탐색하고 싶어 한다.
● 놀이는 창의적 활동이다.
- 어린이는 놀잇감을 단순하고 단일한 것에서 다면적이고 보다 복잡한 것으로 활용, 변형시켜 가며 논다.
● 놀이는 통합적인 활동이다.
-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은 유아 스스로 자연스럽게 구성하여 놀이 속에 통합된다.
● 놀이에 필요한 요소
● 심리적 과정 - 자발적 동기 유발
● 발달적 기능 - 신체 ‧ 언어 ‧ 인지 ‧ 정서 ‧ 사회성 및 창의성 발달
● 놀이 매체 - 놀이 대상 ‧ 장소 ‧ 놀잇감
(2) 놀이 이론
● 고전적 견해
● 잉여 에너지설: 사람에게는 기본적 욕구 충족과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남는 에너지가 있는데, 이 남는 에너지를 맹목적으로 배출하게 되는 것이 놀이이다.
● 레크리에이션설: 신체를 지나치게 많이 쓰거나 적절한 일에 적절한 방법으로 쓰지 못했을 경우에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이를 유쾌한 활동을 통하여 풀고 싶어한다. 이같은 욕구의 충족과 극복을 위해 나타나는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이 놀이이다.
● 휴식설: 사람은 소근육이나 두뇌를 적합한 일에 적절한 방법으로 쓰지 못했을 경우에 피로를 느낀다. 이 피로감에서 벗어나려고 대근육 활동과 같은 형태의 놀이를 함으로써 휴식을 취하게 된다.
● 사전 준비설: 놀이를 본능의 한 표현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