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순자의 성악설을 중심으로 본성을 살펴보고 맹자의 성선설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순자는 누구인가?
3. 성악(性惡) : 본성은 악함
4. 순자의 성악설(性惡說)과 맹자의 성선설(性善說)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매우 복잡하다. 하지만 인간이 항상 변화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개성이 모두 다르다 하더라도 역시 그들의 공통성을 발견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인간은 선한가? 그렇지 않으면 악한가? 예부터 지금까지 동서양에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학설과 학파가 매우 많다. 그 대표적인 학설로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이 있는데 순자의 성악설이 인간에 본성을 이야기하는 데에는 더욱 적합한 학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순자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동양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순자는 선진 유가 중에서의 3대 인물 중 한명이다. 춘추 시대에 공자는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으려고 어짊(仁)과 덕(德)을 바탕으로 한 사상의 체계를 세워 유교를 창설하고 그 가르침을 세상에 폈다. 하지만 이러한 공자의 이상에도 불구하고 전국 시대라 불리는 더욱 어지러운 세상으로 이어진다. 정치적으로나 사상적으로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에 맹자에 뒤이어 순자라는 위대한 사상가가 나타났다. 순자는 공자의 사상을 더욱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여 다른 학파들을 압도하고 오랫동안 중국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해 왔다.
<중 략>
중국 전국시대 사상가이자 유학자로, 성은 순(荀), 이름은 황(況), 자(字)는 경(卿)이다. 순자는 기원전 323년경 조(趙)나라(지금의 산서성)에서 태어났다. 순자는 고향에서 공부를 해 열다섯 살에는 수재라 일컬어졌다. 순자는 어렸을 때부터 남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때 순자는 제나라 민왕(愍王) 말년에 그곳으로 가 학문을 연구하고 이곳에서 폭넓은 학문의 기초를 잡았다. 순자는 대부분의 생애를 학문과 교육에 바쳤다. 순자의 글은 논리적이고 냉정한데 이러한 성격은 유가의 경전들을 정리해 전승시키는 데에 누구보다도 더 큰 업적을 이루게 하였다. 특히 공자의 가르침에는 실행과 예의(禮義)를 존중하는 외면적인 형식주의가 있었는데 이는 순자에게로 계승되어 순자는 굉장히 예(禮)를 중요시 여겼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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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 ․ 한비자』, 순자 ․ 한비자, 안외순 역해, 타임기획,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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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에서 다시 공자까지 중국철학의 흐름』, 임태승, 학고방, 2005.
『공자&맹자(유학의 변신은 무죄)』, 강신주, 김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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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읽는 동양철학』, 김교빈, 지식의날개, 2006.
『순자 1』, 순자, 이운구 역, 한길사, 2006.
『순자 2』, 순자, 이운구 역, 한길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