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드 글라스와 비잔틴 모자이크
- 최초 등록일
- 2015.02.09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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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테인드 글라스와 비잔틴 모자이크에대한 서양건축사 조사 자료입니다.
원고지 형식으로 적혀있구요.
스테인드 글라스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정의나 의미,만드는 방법,한국의 스테인드 글라스,명동성당,대한성공회서울주교좌성당답사내용) 비잔틴 모자이크에 대한 전반적조사(정의나의미,만드는법,대한성공회주교좌성당의 모자이크) 조사로 인해 발견한 건축적 의미와 담론 등으로 연결된 내용이며 원고지 형식의 조사글이기에 목차는 따로 없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염된 유리, 착색된 유리라는 의미를 가진 스테인드 글라스는 서양 종교 건축을 통해 시작되고 발전한 일종의 건축 예술藝術 중 하나이다. 고딕건축을 통해 절정기를 맞이한 스테인드 글라스는 르네상스 시대에 안료의 발달로 사실주의 예술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쇠퇴하였지만, 20세기 들어 새로운 건축 요소로서 회생하였다. 오늘날 유럽에서는 빛과 색을 결합시켜서 생기는 효과와 함께 현대 건축에서 소외되기 시작한 장식성을 품는 매체로 잠재력(潛在力)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아르누보 작가들에 의해 은행과 역, 식당에 이르는 종교건축에서 벗어난 광범위한 건축 공간에 적용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스테인드 글라스가 단순한 장식(裝飾)만이 아닌 건축적인 요소이기도 함을 인식했기에 생겨난 현상이다.
스테인드 글라스를 만드는 주재료는 유리이다. 액체 상태의 유리를 성형하기 위한 방법으론 여러 종류가 있다.압형, 불기, 늘리기,플로팅,주조,압연 등 대부분의 스테인드 글라스는 용해된 유리를 불어서 기포상의 형태로부터 만들게 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납작한 형태의 스테인드 글라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리 액체에 봉을 통해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은 후 빙글 빙글 회전 시켜서 납작한 원반상의 형태로 만들어낸다. 이때 유리에 가해지는 힘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스테인드 글라스의 특징적인 주름이나 기포, 두께의 변화가 있는 결과물이 생기기도 한다다. 다음으로 유리를 착색시키기 위해서는 유리를 투과하는 빛에서 특정 파장을 투과시키지 않게 하는 물질을 첨가한다. 이 비투과성 물질이 색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것을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유리질 속에 색체가 흡수되도로 하여서 변색되지 않는 스테인드 글라스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나면 이제 세부적인 묘사를 할 차례이다. 스테인드 글라스는 각종 색유리의 파편을 납틀에 끼우고 추상적인 문양의 패턴 또는 묘사적인 그림으로 기본적인 형태를 만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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