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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 과목 최종 주해 보고서입니다. 110페이지 짜리라서 활용 가능성이 많습니다. 본문은 창세기 28장 1-10절입니다.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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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1.31
최종 저작일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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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99 A+를 받은 주해 레포트입니다.
120페이지 정도를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본문에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수님께 개인적으로 극찬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가. 본문 선정 이유(창 28:10-22)
나. 연구 방법
다. 연구에 참고한 자료

2. 본론
가. 본문(창 28:10-22)
1) 본문의 범위
2) 판본 및 역본 비교
나. 사역(私譯)
다. 역사적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지리적 배경
4) 해당 본문의 연대
라. 문학적 배경
1) 문학적 기능
2) 위치
3) 세부적인 내용 (본문의 특별한 관점)
4) 저자
마. 양식
1) 장르
2) 양식
바. 구조
1) 본문의 개요
사. 문법적 자료들
아. 사전적 자료들
1) 단어 연구
자. 성경적 배경
1) 본문과 성경의 나머지 부분의 관계
차. 신학
1) 본문의 신학적인 위치
2) 본문에 의해 제기되거나 해결되는 특정한 문제
차. 이차적인 문헌들

3. 결론

4. 연구에 근거한 설교문
Ⅰ. 서론
Ⅱ. 본론
1. 본문 내러티브 소개
2. 본문 해설 및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본문 선정 이유(창 28:10-22)
처음 써 보는 주해보고서이기 때문에 오경에서 어떤 본문을 선정하면 가장 좋을까 고민했다. 그랬더니 모세가 등장하는 본문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첫째, 오경의 저자가 모세이며 둘째, 모세에 관한 이야기가 오경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셋째, 신약성경 본문과 연결시키기도 용이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모세에 대한 언급은 신약 성경에 정말 많이 등장한다. 그것은 모세가 매우 중요한 인물 이였기 때문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세일해머의 글을 읽으면서 생각이 좀 바뀌었다. 조별 과제 때문에 세일해머의 『서술로서의 모세오경』을 읽게 되었다. 그는 그 책에서 구약 저자들의 영웅은 율법을 지키는데 중점을 둔 모세가 아니라, 믿음의 삶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율법을 지킨 자로 간주되었던 아브라함이라고 주장했다.

성경의 텍스트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구약신학의 목적은 시내 산 언약에 근거한 이스라엘의 고대 종교가 아니다. 이 신학의 목적은 구약의 예언적 메시지에 근거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새 언약이다…구약 저자들의 영웅은 율법을 지키는 데 중점을 둔 모세가 아니라, 믿음의 삶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율법을 지킨 자로 간주되었던 아브라함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오경은 매우 바울적인 이야기로 들린다.

세일 해머의 글을 읽으며 깊은 감동을 받았기 때문에, 본문을 창세기로 잡고 믿음의 삶을 살았고, 믿음의 조상이라고 불리는 아브라함이 나온 본문을 잡으려고 고심하고 있었다. 고려했던 본문들은 아브라함이 소명을 받던 창11:27∼12:9,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는 믿음의 행동을 보여주었던 창22:1-19 등이었다.

그러던 도중 갑자기 마음이 야곱으로 기울어져 갔다. 그 이유는 창세기의 주인공은 아브라함이 아니라 야곱이 아닌가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세오경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중심 주제중 하나는 이스라엘 민족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조상은 야곱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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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개역한글판
한글 공동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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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찬, “구약의 인간관”, 『신학지남』, 통권 제240호(1994).
박철현, “오경의 모세 저작권에 관하여: 문서설 반박”, 『신학지남』 통권 제313호 (2012).
Bibleworks 9.0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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