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정전화
- 최초 등록일
- 2014.10.24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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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전이라는 개념의 어원적 의미를 바탕으로 하여 문학 교육에서의 정전 형성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5점)
2. 교과서 정전화에 수반되는 포섭과 배제의 기능을 두 사람의 일화를 빌어 서술하시오(6점)
3. 교과서 정전화에 개입된 이데올로기의 역기능 두 가지를 서술하시오. (6점)
4. 교과서 정전화와 관련된 세가지 이데올로기 간의 모순 양상을 사례를 들어가며 서술하시오(8점)
본문내용
1. 정전이라는 개념의 어원적 의미를 바탕으로 하여 문학 교육에서의 정전 형성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5점)
우리에게는 아직 낯선 정전이라는 말은 항구불변의 내재적 가치를 지닌 텍스트가 존재한다는 믿음, 즉 ‘클래식(고전)’ 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캐논’의 번역어라고 할 수 있다.
정전은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자, 또는 척도, 표준을 의미하며 초대 교회에서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를 가르키는 의미로 쓰였다. 그리고 현재의 인문학에서 문학의 기성체제에서 묵시적으로 합의를 통해 위대하다고 인정한 작품과 작가를 가르키게 되었다. 이러한 정전은 문학교육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권위적 교재의 목록을 의미하게 되었고, 때로는 확립되어야할 바람직한 교재의 목록을 뜻한다.
<중 략>
민족의 수난은 모두, 국민의 수난으로 표상된다.
그 원인은 국민을 보호해줄 국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제에 맞선 3.1 운동도 공산주의에 맞선 한국전쟁도 모두 국민의 저항으로 환원된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텍스트 : 하근찬의 수난이대
두 세대가 겪은 가족(민족)의 수난사를 보여줌(아버지 일제시절 팔 한쪽, 아들 6.25 다리 한쪽)
정작 문제가 되는것은 민족이 아니라 국민이다. 만도는 일본, 진수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 부름에 동원. 국민이기 때문에 국민의 되기 위해서 국가의 소집과 동원에 응하지 않을수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