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한국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3.06.2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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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1. 구석기 시대
2. 신석기 시대
3. 청동기·철기시대
4. 삼국 시대 4세기 전반-7세기 전반
1) 고분
2) 조각
3) 공예
4) 건축
5. 통일신라 시대 670-935년
1) 불상과 탑
2) 건축
3) 공예
6. 고려시대 943년-1392년
1) 고려 불화
2) 공예
3) 건축
4) 탑
7. 조선시대 1392년-1897년
1) 전기
2) 후기
3) 근대미술
본문내용
2. 신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는 혈연에 기초한 씨족이 생활의 기초단위가 되었다. 씨족은 공동으로 사냥, 어로, 채집을 하고 함께 나누어 먹었다. 이러한 씨족사회는 평등하였고 생활전반에서 여성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식량공급인 채집, 토기나 옷을 만드는 일들을 비롯하여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종족의 유지와 번식을 위한 출산이 여성의 역할이었기 때문이다. 신석기 시대 후기에 인류의 생활을 가장 크게 변화시킨 일은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었다. 농경은 인간의 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그 변화가 매우 컸기 때문에 농경의 시작을 '신석기 혁명'이라고 한다. 그 변화는 신석기인 들의 의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그들은 사물을 볼 때 점차 현상의 배후에 있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것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했다. 따라서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묘사하는 단계를 넘어서 어떤 특정한 양식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인간을 형상화하는데 있어서도 있는 그대로의 모양을 본뜨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가지는 본질적인 의미를 찾아내고자 했던 것이다.빗살무늬토기에 새겨진 무늬들 역시 단순한 장식적인 의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나 염원을 표현한 것이었다. 자연의 섭리에 대하여 경외감을 가지고 태양신을 으뜸으로 숭배하고, 사람은 죽어도 영혼은 죽지 않는다는 내세관과 이를 매개하는 무당과 주술의 힘을 믿는 샤머니즘이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