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6.18
- 최종 저작일
- 2003.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사회적 배경
2.미술사적 배경
3.조형이념
4.표현의 특성
▶폴 세잔느[Paul Cezanne /1839~1906]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 1853~1890]
▶폴 고갱[Paul Gauguln / 1848~1903]
5.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1.사회적 배경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 사회의 승리를 다시 한번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인상주의 운동은 노도와 같은 방풍을 유럽화단에 파급 하였지만, 그
어떤이도 대상을 관조하고 객관적인 입장까지 고집한 사실주의에서 별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말았고, 인상주의 화가는 그러한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물질적 객관법으로 나왔다고 볼 수밖엔 없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가 지닌 순간성 포착 직성과 자동적이고 반복인 것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을 로저 프라이드 는 '후기 인상주의'라고 표현했다.
2.미술사적 배경
중세 이래 입체적이고 음영에 의존해서 색채의 대비에 의한 형태감이나 공간감을 나타내려
했고, 마네는 빛에 의한 것에서 색채에 의한 것으로 바꾸어 화면 자체를 표면현상의 무미건조한 복사에 매달리지 않고 그와 반대로 새로운 리얼리티에 대한 명확한 신념을 환기시키는데 주력했다.
"마네의 혁명"은 1860년대에 마네의 '풀밭위의 식사'로 본질적으로 후기 인상주의가 시작하게 된 중요한 그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