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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스너의 인간관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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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5.13
최종 저작일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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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헬무트 플레스너 인물 소개

2.플레스너의 인간관
-탈중심적존재로서의 인간관
-인간존재의 관계구조
-인간 존재의 불측량성 원리

3. 참고자료/문헌

본문내용

일의 비스바덴에서 태어나 프라이부르크 ·하이델 베르크 ·베를린 각 대학에서 의학 ·생물학 ·철학을 배우고 독자적인 인간학적 입장을 구축하였는데, 나치스의 정권탈취로 네덜란드 프로닝겐으로 이주 하여 제2차대전 후 괴팅겐대학 사회학 교수가 되 었다. 그의 업적은 동물심리학 ·현상학 ·사상사 ·철 학사 ·사회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쳤으며, 인간 과학 의 모든 달성을, E.후설에게 배운 현상학을 기초로 하는 철학적 인간학 속에서 통합하려 하였다.

헬무트 플레스너는 철학적 인간학에 대한 저서를 내며 인간의 존재에 대해 고찰했다. 이는 탈중심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중심으로 철학적인 고뇌를 펼 쳐냈다. (탈중심적이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인간만이 그 자신의 고유한 중심으로부터 벗어나 외부로부터 자기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막스 셸러와 함께 철학적 인간학을 경험을 통해 개인의 본성을 탐구하는 유럽의 철학적 인간학을 세우는 데 이바지했다.

<중 략>

플레스너는 인간에 관한 철학적과제를 유기체일반이라는 영역 속 가치를 새롭게 설정하고 규명했다. (셸러와 유사한 측면)
플레스너의 인간학에서는 인간학적인 문제설 정의를 근거로 인간의 본질에 관한 해석과 의문제기, 인간의 권위상실과 무질서를 말한다. 그의 문제설정은 인간의 권위, 자유와 책임 있는 태도를 새롭게 규정짓는 과제를 갖고 있다.

오늘날의 동식물 유전자 조작이나 동물 복제가 결국 인간 복제로 이어지는 상황으로 볼 때, 이러한 위기는 종교의 구속 상실로부터 왔다고 말했다.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특수한 형식이나 현상을 본질에 대한 징표로 절대화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인간의 본질은 삶의 제 현상들에 대한 시각의 다양성 때문이요, 열려 있는 물음이며, 어떤 초월적인 원리가 배제된 삶의 내·외적인 현상자체로부터 비롯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철학적 인간학이란? 그 이해와 방법 (박병준 교수)
현대 철학적 인간학의 의의와 한계 (김승욱)
인간과 문화(김영근)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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