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특성과 현대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3.06.0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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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자와 무위의 철학
2 장자와 소요의 철학
3.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1. 노자와 무위의 철학
1) 노자라는 사람
사마천의 사기에 노자의 출생은 초나라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으로 성은 이, 명은 이, 자는 백양이고, 시는 담으로 기록되어있다. 노자는 B.C 500년경의 인물로서 도가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저서인 <노자>는 후세에 도덕경이라고도 불리었는데 <장자>와 함께 도가의 가장 중요한 경전의 하나이다. 도가의 사상은 유가 사상과 함께 중국 사상의 표리를 이루고 있으며, 유가 사상이 공자와 맹자로 말미암아 '공맹사상'이라 불리어지듯이 도가 사상은 노자와 장자로 말미암아 '노장사상'이라고도 불린다.
2) 도가 생성의 시대적 배경
주나라가 붕괴하자 제후와 군웅들의 세력다툼으로 민생고는 심하였고, 인심은 타락하였다. 붕괴의 충격들이 여러 사상들을 만들어냈는데 학문과 지식은 자신들의 사욕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길을 걸었고, 그릇된 사상이 난무했다.
3) 노자의 사상
도
● 도 - 말로 표현할수 없는 현묘함.
천지만물에 두루 통하면서 천지만물의 존재와 생성변화의 중심축에 해당하는 어떤 실체.
인간의 감각기관이나 사유기관에 드러나지 않는 무형·무명의 무.
☞"그것은 보려고 해도 보이지 않으니 이라고 이름하고, 그것을 들어보려고 해도 들리지 않으니 희라고 이름하며, 그것을 만져보려 해도 만져지지 않으니 미라고 이름하려 한다. (시지불견명왈이, 청지불문명왈희, 박지불득명왈미. 14장)"
☞"혼연히 이루어진 어떤 것이 있어서 천지보다 먼저 생겼다. 소리도 없고 형체도 없구나! 홀로 서서 바뀌지 아니하고, 두루 통행하되 위태하지 아니하여, 천하의 어미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하여 그것의 자를 지어 도라고 부르고 억지로 그것을 이름하여 대라 하고자 한다. 25장."
참고 자료
노자와 장자 수업시간 프린트
역사속의 중국철학(교재)
중국철학과 생명철학(교재)
노자와 장자(이강수지음, 길출판사)
http://sos.kfem.or.kr/intro/reclamation.html
http://www.nowar.or.kr/news/news.php?&no=334
http://www.dt.co.kr/content/2003050102010469651002.html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205&docid=15016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12&docid=91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