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취미와 예술
- 최초 등록일
- 2014.03.31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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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과 과제물입니다. 유아교육과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이팅!!!
목차
1. 전시의 개요
2. 폴 고갱이란 누구인가?
3. 폴 고갱의 미술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고갱이 대표적으로 타히티 시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원시주의는 현대미술사가들이 현대미술의 원시예술로부터의 영향관계를 주목해 보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 원시예술의 표현적인 조형양식은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입체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까지 20세기 미술 전반에 걸쳐 새로운 양식을 창안하기 위한 영감의 원천이 되어왔다. 이때 원시예술의 표현성이 있는 야만적인 미학에 최초로 눈을 뜬 사람이 바로 고갱이다. 조형양식의 출처를 하나씩 확인하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고갱과 그의 원시적 화풍이 19세기 화가로서 20세기의 원시주의의 문을 연 화가로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고갱의 미술 전시회를 관람하고 관람기를 작성해 보겠다.
1. 전시의 개요
서울 시립미술관에서는 19세기 폴 고갱의 작품과 21세기 현대미술작품이 만나는 이색적인 전시를 마련하였다. 폴 고갱은 대표적인 후기인상주의 화가로 상징주의, 종합주의 등의 탈인상주의 화풍을 탄생시키며 스스로 인상주의의 종말을 고하였던 급진적인 예술가였다. 모던티(근대성)의 포문을 열었던 그의 화풍은 야수주의, 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등 20세기 미술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21세기 오늘날의 시각예술에도 폴 고갱이 남긴 상징주의적, 종합주의적 태도는 지속되고 있다.
본 전시를 통하여 고갱 작품과 그 이후 현대미술작품을 접목시키며‘고갱재해석’을 시도했다. 고갱의 독특한 미술사적 양식을 재조명함과 동시에 그의 작품에 면면히 흐르는 정신성에 전시의 초점을 두며 21세기 현대미술작품과 어우러지게 구성하였다. 고갱 예술의 특징을 양분하는 브르타뉴 시기와 폴리네시아 시기의 대표작품을 모아 고갱 예술의 발자취와 의미를 심도있게 조명하는 국내 최초의 회고전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제임스 H 루빈 저/김석희 역, 『인상주의(ART&IDEAS 4)』, 한길아트, 2001.
존 리월드 저/정진국 역, 『후기인상주의의 역사』, 까치, 2006.
서울시립미술관 고갱전 홈페이지 (www.gauguin.kr)
고갱.P, 야만인의 절규, 강주현(역), 도서출판 창해, 2000
박덕흠 (폴고갱), 재원미술작가론, 도서출판 재원, 2002
이 일, 폴 고갱, 열화당,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