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한반도의 민족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5.1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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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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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한국의 민족 및 민족주의
2. 남한 민족주의의 특성
① 박정희 시대의 민족주의
② ‘세계화’ 시대의 남한 민족주의
3. 북한 민족주의의 특성
① 북한의 민족 개념
② 북한 민족주의의 본질
결론
본문내용
서론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創建),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을 민족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민족주의는 오늘날 이른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조용히 숨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나는 반대로, 이 ‘세계화’ 때문에 민족주의가 부활할 것이라 믿는다. 사회주의이든 자본주의이든 민족주의이든 가리지 않고, 어쨌든 이것들은 역사적 산물이다. 따라서 이미 만들어진 이론적 틀 속에 이 이념들의 논리나 전망을 우격다짐 식으로 밀어 넣을 수는 없다. 오히려 과거의 역사와 현실의 움직임을 보다 면밀히 검토함 으로써, 우리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과 구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북한 없이는 남한 이야기를 할 수 없고, 또 남한을 빼놓고 북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지경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본론
1. 한국의 민족 및 민족주의
7세기에 한국은 기본적으로 민족의 통합을 완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신라에 의한 한반도 통일은 다양한 문화를 발전적으로 통합 한 결정적 계기였다. 그리고 그를 통해 우리 민족의 발전 기틀이 잡히게 되었다. 그 이후 한국전쟁을 통한 분단의 고착화가 이루어지기 전 까지 근 1300여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이른바 단일민족의 통일국가로 존속해 왔던 것이다.
한국의 민족주의는 여타 신생제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구미열강의 제국주의적 침탈에 의해 각성되고 자극 받는다. 그리하여 우리의 민족주의는 민족보전 및 근대화 성취라는 역사적 사명을 띠고 출범하였으나 일제 이후 조선의 해방은 미,소 양국의 권력 정치적 자의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냉전체제의 적대감이 한반도에 귀결될 수 밖에 없었음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남북한 민족주의 비교연구』도서출판당대, 박호성, 1995
『한국 민족주의연구』도서출판오름, 김동성, 1995
『사회주의와 민족주의』도서출판까치, 박호성, 1989
「주체사상과 민족주의」이종석, 『통일문제연구』역사비평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