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영성
- 최초 등록일
- 2013.11.30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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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세계공동체의 시작
2.유럽시대
3.개신교와 가톨릭의 개혁
4.근대(17-19세기)
5.20세기
6.기독교 영성의 종류
7.관계적 영성
8.훈련된 영성
9.훈련된 영성
10.성령 충만의 영성
11.양육의 영성
본문내용
제3장 세계공동체의 시작
초기 예수 운동의 시작에서부터 영성운동의 맥을 짚어 나가고 있다. 유대 회당에서 축출된 한 분파가 어떻게 기독교로 정착했으며 이 기독교가 어떻게 세계 종교, 모든 인간 문화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신앙이 될 수 있었는지, 그리고 하나의 인종 집단 안에서 발생한 일개 분파에서부터 모든 민족에게 접근할 수 있는 종교로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찾는데 그것은 히브리 문화와 유대 문화에 근원을 둔 기독교가 초문화적이고 다양한 문화안에서 자기를 표현해 가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저자는 기독교 영성에 있어서 중요한 몇 가지 요소들이 이미 처음 6세기 동안에 이루어졌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예배와 성례, 카리스마, 죽음을 무릅쓴 복음 증거, 영성훈련, 수도원운동, 신비주의 등이라는 것이다.
1.예배와 성례가 초대 교인들을 양육했다. 1세기의 초대 교인들은 공적인 공동 예배가 영성의 근본이라고 생각했다. 이 예배는 기도,시편, 성서강독, 설교, 노래, 그리고 성만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공동체에 가입하는 입문식으로서의 세례는 옛 생활이 종식되고 새 생활이 시작됨을 의미했고 회중 예배에 뿌리를 두었다.
2.카리스마는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나타냈다. 이것들은 초대 교회 안에서, 오순절 사건을 기점으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고린도 교회에서는 이러한 은사를 남용하고 잘못 이해했지만 바울은 은사는 일시적이지만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영원하다고 강조하였다.
3.죽음으로 증거한 순교자들이 나타난다.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는 신약시대에 시작되었으며 313년 콘스탄틴 대제가 그 신앙을 합법화함으로써 종식되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자신의 신앙을 부인하지 않는 것이 신앙을 증거하는 것이며 순교란 자신이 죽임을 당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며 거룩한 죽음을 맞는 것이다.
4.기독교인들은 금욕을 실천했다. 저자는 “극단적인 금욕주의는 하나님이 주신 창조의 좋은 선물들, 우리의 몸과 우리 주위의 세계를 무시하는 태도로 이어지며, 율법적인 금욕주의는 개인의 공로를 중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경시하는 데로 기울어지지만 성경적인 금욕주의는 보다 선하고 고귀한 것을 위해서 산한 것을 거부할 수 있는 건전한 의식으로 이끌어 간다”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