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의 문화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13.11.17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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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문화마케팅의 개념
1. 문화마케팅의 배경과 정의
2. 메세나협의회의 출현과 그 역할
3. 문화마케팅의 전략과 유형
Ⅱ. 한국 기업의 미술시장 지원 현황
Ⅲ. 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프랑스의 문화비평가, 기 소르망(Guy Sorman)은 경제 교류가 상품과 서비스 뿐 아니라 문화적 가치도 주고받는 것이라면서 ‘문화적 부가가치’를 강조했다. 사회의 중심 활동 주체로서 기업은 기능이나 기술적 우위에 의한 제품의 차별화를 넘어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문화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설득하고 사회적 책임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즉,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감성적 서비스 및 예술과 연계한 브랜드 관리 등 제품의 품격을 높이고자 문화를 매개로 하여 소비자를 설득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하는 기업은 무엇보다 창의력이 필요하므로 앞서 가는 예술에서 미래를 읽고 준비할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업이 제공하는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문화예술계는 경제적으로 안정된 여건에서 순수한 창작 활동에 몰두하며 기업에게 창의력의 열쇠를 제공하는 몫을 담당한다.
2. 메세나협의회의 출현과 그 역할
일반명사로도 사용될 만큼 기업의 문화마케팅과 관련하여 우리가 흔히 접하는 개념이 바로 기업의 문화예술 후원, 메세나이다. ‘메세나’(mecenat)는 프랑스어로, 그 어원은 고대 로마의 아우구스투스 황제 시대 시인인 호라티우스, 베르길리우스 등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며 이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여 예술진흥에 기여했던 마에케나스(Maecenas)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곧 예술, 문화, 과학에 대한 두터운 보호와 지원을 의미한다.
이번 학기 수업시간에 영화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를 토대로 하여 살펴보았듯이, 문화에 대한 후원은 보다 세세한 방법과 시대적인 변천에 따라 필랜스로피(philanthropy), 패트로니지(patronage), 스폰서십(sponsorship), 파트너십(partnership)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민주 외(2005),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서울: 미래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