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명의 충돌
논의에 앞서
헌팅톤의 한계 발견-논의의 시작
문화와 문명의 검증
헌팅톤의 한계 심화 고찰
새로운 해석
테러리즘
테러리즘의 개념
테러리즘의 역사
테러리즘의 발생원인
뉴테러리즘의 시대
이슬람 부흥 운동과 과격 원리주의
이슬람의 역사적 전개
이슬람 부흥 운동과 원리주의자의 출현
과격 원리주의의 출현
과격 무장 원리주의 조직
끝맺으며...
본문내용
헌팅톤의 한계 발견-논의의 시작
헌팅톤에 따르면, 냉전체제의 종식 이후 사람과 사람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이념이나 정치, 경제가 아니라 바로 문화이다. 자유주의와 공산주의의 대립으로 표현된 냉전체제의 종식이 세계정치에서 이데올로기적 요소의 격하를 가져온 것은 사실이지만, 유독 경제적 지구화의 시대에, 그리고 이 지구화에 대한 정치적 조절의 문제가 정면으로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치와 경제의 의미가 축소된다는 헌팅톤의 주장은 그리 설득력 있게 들리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새로운 상황에서 세계정치는 문화와 문명의 괘선을 따라 재편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갈등은 사회적 계급, 빈부, 경제적으로 정의되는 집단 사이가 아닌 상이한 문화적 배경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아마 헌팅톤은 전지구적인 경제적·사회적 불평등 - 예컨대 지구의 초특급부자 358명의 재산이 인류의 거의 절반이 처분할 수 있는 소득 전체를 능가하는 - 을 거역할 수 없는 숙명으로 이해했을 것이다. 그러나 바로 이 불평등으로부터 직접 야기된, 그리고 대부분 선진자본주의 국가들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중요한 국내 정치적 문제로 정착한 후진국으로부터 선진국에로의 이민의 문제를, 불평등의 원인에 대한 한 마디 언급 없이 주로 인구통계학적 차원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아무래도 진지한 사회과학자의 자세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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