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 학파와 헤르바르트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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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르바르트 학파
교수 4 단계설
헤르바르트의 교육적 시사점
헤르바르트의 문제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헤르바르트 학파
헤르바르트는 젊은 시절 가정교사가 되어 아동교육에 종사했을 때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당시 신교육의 학교를 세운 페스탈로치를 방문하기도 하였다. 그는 교육방법에 관한 저작을 남기고 있다. 그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피히테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교육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그것을 중심에 두고 형이상학, 심리학, 실천철학의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수립했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방법을 심리학에서 연구하였다. “교육의 주요 임무로서의 세계의 미적표현에 대하여”의 첫머리에서 “인간은 오직 교육에 의해서 전체의 과제를 도덕성의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또 주요저서 <일반교육학>이나 <교육학 강의요강> 등에서도 “덕이란 교육목적의 전체에 대한 이름이다.”라든가, “교육의 유일한 문제, 전체의 문제는 도덕성이라는 하나의 개념 속에 포함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헤르바르트에 있어서는 “도덕을 정점에 둔 생각이 교육의 주된 관점이다”라고 전해지고 있다. 실제 헤르바르트에게 있어서는 도덕을 떠난 교육은 생각할 수 없다
<중 략>
아마도 헤르바르트는 이 근본적인 교육학적 역설을 가장 분명히 인식했고 또한 가장 상세하게 문제해결 가능성을 찾은 사람에 속한다. 흥미로운 점은 그의 해결 노력이 20세기 초 개혁교육학자들의 노력과 유사하다는 사실이다. 즉 교육적 상황을 준비하고 조정하여 “선하고 따뜻한 마음”이 형성되면, 그것은 뒤따라 나오게 되는 윤리적 숙고의 형성에, 즉 (그러한 마음에서) 감성적으로 유도되는 환영받을 만한 윤리적 태도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헤르바르트를 극심하게 비판했던 개혁교육학자들이 많은 면에서 오히려 헤르바르트의 구상을 실천적으로 완성한 사람들이었다는 점이 드러난다. 그들의 헤르바르트 비판은 헤르바르트학파가 헤르바르트 이론을 편파적으로 수용한 점과 관련되어 있으며 아마도 헤르바르트의 일부만 보고 잘못 해석했다는 점에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교육사 및 교육철학 : 고벽진 이인학 윤선오 외 <교육과학사>
교육학의 거장들 : 한스 쇼이얼 외 지음 <한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