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과 철학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13.07.13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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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 사유의 유형을 설명하라
2. 문화의 정의
3. 인터넷 문화의 미래상
4.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부르디외의 마비투스 개념을 설명하라.
5. 인간의 의식에 영향을 주는 기술매체와 문화산업의 문제에 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1. 인간 사유의 유형을 설명하라
주술적 사유 : 고대 주술적 사유가 이론적 사유와 가상적 상상력을 구속한다. 따라 서 자연적 사물은 자발적 운동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종교적 사유 : 중세 암흑의 시대의 사유로 비합리성 믿음과 지식의 관계가 역전된 다. 따라서 자연현상들은 각기 신의 섭리를 지시하는 기초 작용으로 해석되었고 모든 것은 신학적 사유의 통합적 잠재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에 불과했다. 사물 내재적 운동 능력을 영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이론적 사유 : 계몽주의시대의 사유로 자연과학이 문화적 지형도의 중심으로 진입 한다. 목적론적 설명방식이 폐기되고 실험과 관찰을 법칙 발견의 출발 로 생각한다. 따라서 사물들의 관계를 양적으로 파악하고 가치는 논증 가능한 진리에 있다.
<중 략>
부르디외는 사회의 계측 구조가 문화에 대한 취향 구조로 정의고 이 취향 구조를 이루는 각 부분들의 상이한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역으로 사회 계층의 지배 양식이 정당화되고 재생산되는 구조를 밝히고자 했으며, 또한 문화에도 왜 상이한 위계화가 일어나는지를 밝히고자 했다. 각 계층은 상호 배타적인 문화적 취향을 보이는데, 이는 경제적인 이유라기보다 어려서부터 습득된 아비투스 habitus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부르디외는 사회 구조는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의 실천을 통해서 실현되고 재생산되며 또한 변모된다고 주장하고, 주관적 성향으로서의 아비투스는 객관적 구조에 의해 형성되고 구조화되지만 동시에 행위자의 실천을 발생시키고 구조화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아비투스는 구조, 사고, 행위, 구조의 순환적고리를 영속시킨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