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중심 놀이치료 발표자료

*재*
최초 등록일
2013.06.14
최종 저작일
2013.03
13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실제 발표자료입니다.
슬라이드와 설명을 위한 노트가 자료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표시의 멘트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조금만 읽어보시고도 바로 발표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발달배경
2. 기본이론
3. 놀이치료자
4. 아동중심 놀이치료
5. 치료의 제한설정
6. 치료의 실제

본문내용

1. 발달배경
Rogers(1940년대)
- 인간중심 상담이론 개발자로, 인본주의에 기초하여 상담자는 인간 내적 성장력을 믿고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
Axline (1947년)
- Rogers의 상담기법을 놀이치료에 적용.
아동중심 놀이치료로 발달.
아동 중심적 입장에서 놀이치료를 체계화 하였고,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8가지 기본원칙을 주장했으며, `딥스`라는 사례집을 발간함으로 일반 대중에게 놀이치료의 효과를 널리 알렸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역사

1. 발달과정
철학이며 존재방식이다.(Landreth, 1991)

<중 략>

1단계
(Acknowledge)
아동의 마음 읽어주기
(벽에 그림을 그리려고 할 때)
"너는 벽에 색칠을 하고 싶구나."
2단계
(Communicate)
제한 설정하기
"그렇지만 벽은 칠을 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란다."
3단계
(Target)
수용 가능한 대안주기
"테이블 위에 있는 종이에는 칠을 할 수 있단다."
4단계
마지막 선택 알려주기

A-인정하라: 아동의 감정, 소원 바람을 인정하라.
C-전달하라: 비처벌적이고 비권위적 방식으로 제한이 있음을 전달하라.
T-제공하라: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대안을 제공하라.
5. 치료적 제한설정

<중 략>

제한시점 : 제한해야 할 행동이 일어난 순간/조건적인 제한설정보다 전체적인 제한설정이 바람직함
-침착하고, 인내심 있게, 있는 그대로, 확고하게 해야한다.
16
아동의 마음 읽어주기 : 아동의 느낌과 소망, 그리고 욕구를 인정해라. 아동의 정서와 의도가 인정되었을 때 한계가 더욱 쉽게 받아들여진다.
제한 설정하기 : 비처벌적이고, 비권위적인 방식으로 한계를 전달하라.
마지막 선택 알려주기 : 아동이 선택하였고, 아동의 선택의 결과로 어떤 일이 일어나든 간에 그것은 아동의 선택임을 이해하도록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중심 놀이치료 발표자료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