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여우 씨와 판타스틱 Mr.폭스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6.12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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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알드 달의 아동문학은 특별함을 품고 있다. 아동문학으로 보기에는 잔인성을 띄고 있기도 하고 어른들에게 비판을 가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가 결국 이야기 하는 것은 좋은 가족이다. 이러한 면에서 웨스 앤더슨도 같은 생각을 품고 있는 듯 하다. 그의 독특하고 유머러스한 세상이 말하는 것 역시 가족이기 때문이다. 이 둘이 결합된 작품이 너무 늦게 나왔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늦게 나온 만큼 결과물은 만족스럽다. 문학과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의 이동을 여우 씨를 통하여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었다.
아동문학에서는 아이들의 흥미를 위해 일반적인 개념들이 무시당할 때가 있다. 환성적인 인물과 세상이 등장한다거나 초콜릿 집이라든가. 동화 멋진 여우 씨(이하 멋진 여우 씨)에서는 여우가 의인화되어 등장하는 다소 평범한 구조를 가진다. 여우 씨는 도둑질을 하며 살아간다. 그것은 아이들에게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여우가 농장에서 닭 등을 훔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멋진 여우 씨(이하 판타스틱 Mr.폭스)에서는 사회가 존재하여 도둑질은 금지되어버린다. 판타스틱 Mr.폭스는 어른들에게도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고, 도둑질이 금지될 때 이야기가 풍성해지기 때문이다.
<중 략>
아버지가 자신보다 크리스토퍼슨을 더 아낀다고 생각한 애쉬는 무리한 모험을 강행하여 위험에 빠지곤 한다.
2-1. 애쉬의 갈등의 의미
애쉬의 갈등의 의미는 동경이다. 아버지를 동경하고 그처럼 되고 싶지만 이루어지지 않는 분노다. 그 분노는 크리스토퍼슨에게 나타난다. 결국에 크리스토퍼슨은 애쉬에 의해(의도하지는 않았지만) 농장주들에게 잡힌다. 애쉬는 크리스토퍼슨을 구해주며 그와의 화해와 아버지에 대한 원망을 동시에 풀게 된다. 이러한 성장은 이 애니메이션이 동화와는 다른 관점으로 아이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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