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된 우리나라 제품 중 찾아 볼 수 없는 한국의 美
- 최초 등록일
- 2013.05.19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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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디자인의 이해란 수업에서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분량은 표지, 목차 포함해서 12장입니다.
과목 성적은 A+ 받았습니다.
주제는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가? 라는 다소 광범위한 주제였지만
과목의 특성을 살려서 디자인의 측면을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1. ‘한국적인 것’의 정의
1-2. ‘한국적인 것’의 기준과 요소
(1) 한국인의 얼과 정신이 담겨 있어야한다.
(2)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특징이 있어야한다.
(3) ‘한국적인 것’도 재창조가 가능하다.
1-3. ‘한국적인 것’ 사진
2-1. ‘세계적인 것’의 정의
2-2. ‘세계적인 것’이 갖춰야 할 기준과 요소
(1) 세계화
(2) 표준화
(3) 보편성
(4) 마케팅의 활성화
2-3. ‘세계적인 것’ 사진
3. 한국적인 디자인과 세계적인 디자인
(1) 한국적인 디자인
(2) 세계적인 디자인
가. 독일
나. 이탈리아
다. 일본
4. ‘한국적인 것’의 세계 진출 사례
- 명성황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인` 가에 대한 물음은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고 함부로 단정 지을 수 없는 것 같다. 그러나 굳이 한 가지 입장을 선택한다면 나는 한국적인 것은 아직 세계적인 것이 아니라고 본다. 세계에서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치가 높아지고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이 세계로 진출하고 있지만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특히 디자인 측면에서, 아직 우리나라의 것이 세계가 주목할 만큼의 위치라고 보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과학, 경제, 사회, 기술,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한국적인 것’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위치를 살펴보면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가’에 대한 답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듣고 있는 현대 디자인과 브랜드 수업은 디자인과 브랜드에 관한 수업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중점을 두어 주장하겠다.
예를 들어 경제적 측면만을 따져서 “우리나라의 GDP가 세계 15위 이므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번 조사의 취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중 략>
한국의 디자인의 경우 해외에 알려지게 되는 경우는 대기업이 제품을 수출하여 알리는 경우와 국제 박람회에 작품을 출시하거나 개인적으로는 이상봉 디자이너처럼 해외에 패션쇼를 여는 경우가 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한국적인 디자인을 하고 세계에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세계시장에서 한국적인 디자인의 입지가 약하다. 물론 디자인을 제외한 여러 분야에서는 우리나라도 해외 수출을 많이 하고 있고 세계화 되었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런데 디자인에 관해서는 우리나라의 진출 시도에도 불구하고 성공 사례가 많이 없는 것 같다.
<중 략>
‘한국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서 정확한 개념을 세울 수 있었다. 또 ‘한국적인 것’에 대한 사진을 조사 하면서 우리나라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나라에서 느낄 수 없는 소박하고 담백한 아름다움 그리고 인공의 미보단 자연적인 미를 좋아하는 우리 ‘한국적’인 아름다움은 충분히 세계화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김민수 (1999)『모던 디자인 비평』서울 : 안그라픽스, p. 24
이은숙 (2009)『우리정신. 우리디자인』서울 : 안그라픽스
최범 (2006) 『한국 디자인을 보는 눈』서울 : 안그라픽스
최병일 한국사상과 디자인
정미란 (2011) 디자인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한 한국 문화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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