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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의 철학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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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2.18
최종 저작일
199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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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의 철학

목차

Ⅰ . 주희의 生涯 · 學術 活動 및 著書

Ⅱ. 朱熹의 世界觀
1. 理氣論
2. 世界圖像

Ⅲ. 人性論 및 공부 방법
1. 理와 欲
2. 心, 性, 情을 이루는 工夫

Ⅳ. 불교 비판 및 그 외의 문제들
1. 세계의 긍정 및 불교에 대한 비판
2. 주희의 도가 및 도교에 대한 태도 문제
3. 주희의 經籍考證에 대한 태도
4. 주희의 정치 및 역사 문제에 대한 관점의 문제

Ⅴ. 나오며

본문내용

孔孟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어져 내려온 儒學은 宋代에 이르러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이는 조광윤에 의해 국가 사상으로 채택된 유학이 내외적으로 도전 이학의 탄생 및 발전은 그 역사적인 원인과 배경이 밑받침되어 있다. 이는 곧 사회 경제와 과학기술이 발전되고 5대의 전란이 결속되고 강상· 윤리가 새로이 확립되고 중앙집권제가 강화된 객관적 형세이다. 유학자체의 자아 개조, 자아 완성에 관한 주관적 요구와 활력 또한 유학이 석가· 도가의 장점을 겸하여 섭취함으로써 이학으로 전화를 완성하도록 촉진하였다.
을 받게 됨에 따라 더욱 더 깊이 있는 사상 체계로서의 기반을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유학은 道敎, 佛敎 등 당시의 사상들을 포괄하고 내적 기반을 다져 나가는 노력을 시작하게 되는데 朱熹는 이러한 노력의 결과들을 이어받아 유학을 집대성하는 성과를 거두게 된다. 이러한 성과물을 인정받게 되어 주희는 후대에 孔子, 孟子와 같은 지위의 朱子로 칭해지게 된다.
Ⅰ . 주희의 生涯 · 學術 活動 및 著書
주희(朱熹, 1130-1200년)는 자가 원회(元晦)인데 후에 중회(中晦)라고 고쳤고, 호가 회암(晦庵)인데 60세 후에는 자칭 회옹(晦翁)이라 하다가 만년에는 호를 도옹(道翁)이라 불렀다. 별호는 고정(考亭), 자양(紫陽)인데 또 운곡노인(雲谷老人), 창주 병수(滄州病)라고도 불렀다. 주희는 본래 휘주 무원 徽州源, 지금의 江西省에 속함

<중 략>

이는 생산력의 향상만을 끊임없이 추구해 온 결과로 잊혀져 버린 자연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또다시 고조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에 동양 사상의 대표 주자 격이라 할 수 있는 유학도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비록 주자학이 당시의 과학기술의 진보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이 탈바꿈한 것이라 해도 현대 사회에 그대로 적용하려는 시도는 무리이다. 그 동안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과학기술의 진보가 이루어졌고 세계관 또한 당시와는 판이하게 달라졌다. 우리가 주자학을 접하면서 심한 이질감을 느끼게 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서구적 가치관에 질려 버려서 동양으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을 ‘동양의 사상은 이미 퇴물이 되었으니 다른 데서 알아보시오.’라는 식으로 외면해 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과학기술의 진보, 사회의 발달, 세계관의 변화에 적응하려면 유학은 송대에 그러했던 것과 같이 또한번 탈바꿈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했을 때에야 유학은 진정한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근사록
소학
黎靖德, 주자어류 - 우주와 인간에 대한 토론 1, 2, 청계, 1998
勞思光, 中國哲學史(宋明篇), 探究堂, 1987
趙吉惠 외, 中國儒學史2, 3, 신원문화사, 1997
吳二煥, 中國哲學史, 乙酉文化社
장성모, 주자와 왕양명의 교육이론, 교육과학사, 1998
錢穆, 주자학의 세계, 以文出版社, 1994
Miura dousaku, 중국윤리사상사, 원미사, 1997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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