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19세기 오페라와 표제음악
- 최초 등록일
- 2013.01.2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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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오페라 줄거리와 작곡연대 몇막 몇장 인지를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서양음악사 시험 용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리스트와 슈트라우스의 표제음악에 대한 설명도 첨가 하였습니다.
목차
Ⅰ. 19세기 오페라
1.이탈리아
(1) 빈센초 벨리니
(2) 지아키노 로시니
(3)가에타노 도니제티
(4) 기유세프 베르디
(5) 지아코로 푸치니
2.프랑스
(1) 지아코모 마이어베어
(2) 엑토르 베를리오즈
(3) 샤를르 구노
(4) 조르쥬 비제
3.독일
(1) 칼 마리아 폰 베버
(2) 리하르트 바그너
Ⅱ. 19세기 표제음악
(1) 프란츠 리스트
(2)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본문내용
(1) 빈센초 벨리니
①몽유병자 1831년 작곡 / 대본가 : 펠리체 로마니 / 2막
아리아 : 사랑하는 친구들 /아, 믿을수 없어라, 꽃들이 저렇게 빨리 시들다니 /양식 : 오페라 세리아 (세미 세리아) 진지한 내용이지만 해피엔딩 / 주제 및 내용 : 에르비노의 약혼녀 아미나는 몽유병자인데 결혼식 전날 마을여관에 머물러 있는 백작의 방에 나타난다. 백작은 방을 나갔지만 거기서 자고 있는 아미나를 본 에르비노는 오해하여 파혼하고 여관의 여주인 리자와 결혼하려고 한다. 백작의 해명과 아미나가 몽유병이라는 것을 알고 두 사람은 다시 결합한다.
<중 략>
주제 및 내용 : 늙은 파우스트박사가 인생의 허무함을 비관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려 하는데 악마 메피스토펠레스가 나타나 지상에서는 파우스트박사의 제자가 되나 저승에서는 자신이 상전이 된다는 조건으로 박사의 소원인 청춘을 그에게 되돌려준다. 청춘을 되찾은 파우스트박사는 메피스토펠레스가 보여준 마르가레테를 연모하여 두 사람은 사랑하게 되는데 마르가레테의 오빠 발렌틴은 누이를 농락한 파우스트박사에게 결투를 신청했다가 도리어 그로부터 살해당한다. 파우스트에게 배반당하고 오빠마저 죽임을 당한 마르가레테는 발광하여 어린아이를 죽이고 감옥에 들어가 하늘에 구원을 바라는 가운데 죽고 만다.
<중 략>
(2)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1.죽음과 변용 (1888-89)
작곡 동기/ 외적 아이디어 :
리텔의 시
삶을 위협했던 병에서 회복된 후 쓴 것
특유의 노곤한 무드 속에 상상력의 산물인 죽음, 죽음을 바라보는 심경과 같은 관념적인 세계가 표현되어 있다. 작곡된 후에 A.리터의 시를 표제로 붙였다
2.틸 오일렌슈피겔 (1894-95)
작곡 동기/ 외적 아이디어 :
트릭스터의 코믹한 탐험 이야기를 설명하는 <틸 오일렌슈피겔>은 재현적인 경향
중세 독일민담의 전설적인 어릿광대 오일렌슈피겔(직역하면 `올빼미`)을 주제로 한 키스틀러의 오페라 《오일렌슈피겔》을 관람한 뒤 힌트를 얻어 작곡한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