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의 음악, 미국의 음악, 독일의 음악, 러시아의 음악, 로마의 음악, 선사시대의 음악, 삼국시대의 음악 분석
목차
Ⅰ. 한국의 음악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 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 방아타령, 도라지 타령 등
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 진도아리랑, 새타령, 강강술래, 농부가, 시나위, 판소리
3. 메나리조(동부민요) - 정선아리랑, 어랑타령, 옹헤야, 쾌지나 칭칭나네 등
4. 수심가조(서도민요) - 수심가, 산염불
Ⅱ. 미국의 음악
1. 17세기
2. 19세기
3. 20세기 초
Ⅲ. 독일의 음악
Ⅳ. 러시아의 음악
1. 발라키레프(1837-1910)
2. 무소르그스키(1839-1881)
3. 림스키-코르사코프(1844-1908)
4. 큐이(1835-1918)
5. 보로딘(1833-1887)
6. 차이코프스키(1840-1893)
Ⅴ. 로마의 음악
Ⅵ. 선사시대의 음악
Ⅶ. 삼국시대의 음악
1. 신라의 음악
2. 고구려의 음악
3. 백제의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의 음악
민요의 음악어법은 그 지방의 언어와 무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만영은 그 지방의 방언권과 일치하는 음악어법이 있다고 보고, 경기, 서도·남도, 동부민요로 4분하였다.
한편 이보형은 각 지방의 기반이 되는 음악문화, 즉 곡하는 소리와 상여소리 그리고 굿을 할 때 무당들에 의해 불렸던 굿음악 등의 생활음악을 기층 음악 언어로 보고 , 이러한 기층음악언어를 기반으로 육자배기토리, 수심가토리,메나리토리,경토리,반경토리, 그리고 제주도 민요로 분류하였다. 이 때 토리는 음악적 방언이라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 라는 말의 의미가 선법, 조성 등의 의미와 혼용되어 이를 피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라 한다. 민요의 분류에 관한 여러 이론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민요에는 특징적인 가락의 형태가 존재하며, 이는 메나리조, 육자배기조, 수심가조가 가장 뚜렷한 것이고, 경기민요는 서양음악, 궁중음악, 다른 지역의 민요들의 영향을 받았으나 역시, 창부타령조의 무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 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 방아타령, 도라지 타령 등
(1)시작음 :솔, 종지음 :솔
(2)5음이 고루 사용되며 순차진행이 많다.
(3)주요음은 솔과 도이다. 두 음의 4도 음정관계는 가락의 진행상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솔음은 시작음과 종지음으로 쓰이며, 도음은 첫음과 중간 종지음으로 쓰인다.
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 진도아리랑, 새타령, 강강술래, 농부가, 시나위, 판소리
(1)시작음 : 라(또는 미), 종지음 : 라
(2)미음은 떨고(떠는 소리), 라음은 꿋꿋하게 평으로 내며(평으로 내는 소리), 시음은 도음 또는 그보다 높은 음으로부터 꺾여 내려온다.(꺾는 소리)
참고 자료
김종철, 세계속의 한국 교육, 서울 : 배영사, 1976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 5~12권, 한길사, 1996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이야기, 음악세계, 2001
송방송, 한국 고대음악사 연구, 일지사, 1985
이성천, 음악 역사와 통론, 음악예술사, 2002
이성삼, 세계음악사, 정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