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근과 하륜’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3.01.15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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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권근과 하륜의 사상
1) 권근의 사상
2) 하륜의 사상
3. 권근과 하륜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맺음말
본문내용
권근(權近, 1352~1409)은 조선초기 성리학적 정치이념을 확립하고, 조선 성리학의 학문적 기초를 닦은 인물이다. 『입학도설(入學圖說』과 『오경천견록(五經淺見錄』 등을 저술하였고, 문형으로 태종대 관학을 주도하였다. 하륜(河崙, 1347~1416)은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으로, 정몽주, 권근 등과 함께 신진사대부를 형성했고, 조선 건국에 반대하였다가 후에 참여했다. 이방원을 도와 왕위에 오르게 하였고, 왕권강화의 기틀을 다지는데 공헌하였다.
권근의 대한 후대 평가는 부정적인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가 지은 《입학도설》은 한국 최초로 그림을 넣어 학문을 설명한 책으로 후에 이황 등 16세기 성리학 발전의 영향을 주었다.
<중 략>
예를 들면 밝은 구슬이 맑은 물 속에 있으면 밝고 탁한 물 속에 있으면 흐린데, 흐린 물을 걸러서 맑게 하면 맑은 물에 있는 것과 다름이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후대의 이기론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는 `그 밝음은 밖에서 구할 수 없고 그 흐림은 고유한 것이 아니며, 단지 걸러내는 데 달렸을 뿐이다. 자연스런 본성에 따르는 것이 도이고, 이 도를 행하여 마음에 얻은 것이 덕이다. 성(性) 자의 뜻을 밝게 알 수 있으면 본성을 알 수 있고 도와 덕을 알 수 있다. 밝게 알기 때문에 바르게 행한다. 밝게 알지 못하면서 행동이 어긋나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고 하였다.
<중 략>
앞에서 살펴본 본론의 내용을 요약·정리함으로써 맺음말을 대신하고자 합니다.
권근은 사람에게는 仁이 오상(五常)을 통솔하기 때문에 仁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면서 사람의 일에서 仁을 우선적으로 보았다. 그는 조선 건국을 새로운 시작이라고 보았고, 그가 군주들에게 강조한 仁政은 “포용의 정치”인 것이다.
하륜은 왕권강화를 중요하게 여겼고, 이(理)와 인간의 본성을 하나라고 보았으며 인간의 본성은 선량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그는?맹자의 성선설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람마다 각기 받은 기질이 다르다고 파악하였고, 후대 이기론에 영향을 끼쳤다.
권근과 하륜은 조선왕조 개창에 참여했으며, 왕권강화에 큰 공을 세웠다. 또한 불교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