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사관
- 최초 등록일
- 2012.11.20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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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에서 발표한 수업자료입니다. 참고자료에 있는 논문을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한말·일제하 민족주의 역사학의 역사인식과 역사서술에 관한 발표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민족주의 사관의 개념
Ⅱ. 한말·일제하 민족주의 사관의 역사인식
1.고대사 인식
2.조선학 운동과 실학의 발견
3.당대사 연구
Ⅲ. 한말·일제하 민족주의 사관의 역사서술
1.근대 역사학의 성립
2.정신사 중심의 서술
3.근대학문의 수용과 역사학의 발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주의 사관의 개념
한영우는 “1905년 의사조약을 계기로 민족주의라는 새로운 시대사조가 풍미하여 항일구국 운동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으며, 이러한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역사학이…민족주의 사학”이라고 정의하면서 민족주의사학이 각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었지만 지금까지도 현대사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1)
한편 김기승은 민족주의를 “근대 이후의 산물로서 민족을 역사의 기본 단위로 보며, 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사상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민족주의가 “식민지 시대에 전개되었던 다양한 독립운동을 뒷받침했던 주요한 이념체계”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체계에 의거한 역사인식을 민족주의 역사학이라 하는데, 그에 따르면 당시 민족주의 역사학은 세 가지 과제를 가지고 있었다. 첫째는 “전통적 유교사관의 왕조 중심의 역사인식을 극복하고 과학적 방법론에 의거한 민족과 국민 단위의 근대적 역사인식 체계를 확립하는 일”, 둘째, “일제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는 식민주의 역사학을 비판하고 민족의 독자적인 역사 발전 능력을 입증하는 일”, 마지막으로 “연사연구를 통해 민족의 실체를 확인하면서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적 위치를 정당하게 위치 짓는 일”이었다.2)
<중 략>
한편 문일평은 「대미관계 50년사」(『조선일보』,1934)에서 미국의 대한정책이 제국주의적 성격을 지녔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국제관계사라는 맥락에서 민족 문제를 이해하고자 했다. 이 외에도 「조선인의 국제안』, 「한말 외교』, 「서세동점의 선구」등을 집필했는데, 이러한 그의 노력은 기존의 민족주의 사학자들이 민족의 고유성만을 강조해 민족을 세계로부터 고립시키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었다. 안재홍 또한 민족의 특수성이 결국 세계적 보편성에 귀일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한국사가 민족적 국제주의 혹은 국제적 민족주의로 나아가야 된다고 주장함으로써 민족주의 역사학을 진일보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