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최초의 르네상스인 페트라르카
- 최초 등록일
- 2002.11.2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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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ㅋㅋ
목차
1. 들어가며
2. 페트라르카의 고전연구
(1) 역사의식
(2) 휴머니즘
(3) 개성과 자아의 발견
(4) 인간의 존엄성
(5) 세속적 관심
3. 페트라르카의 철학
(1) 경건과 지혜
(2) 주의설
(3) 진리의 원천
(4) 식자의 경건함
(5) 무지의 자각
(6) 실천적 덕성
4. 나가며
본문내용
역사상 일반화된 사건이나 인물들 중에는 그들이 지닌 의의와 중요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실제의 내용이나 구체적 사실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다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른바 '최초의 근대인', '최초의 휴머니스트'라 불리는 페트라르카도 바로 그와 같은 경우 중 하나이다. 사실상, 그를 역사의 측면에서만 이해한다면 그의 위치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하겠다. 그는 고대의 부활을 가져온 고전학자로서, 개성과 인간의 새로운 자각을 일깨운 휴머니스트로서, 라틴문학과 자국어 문학에 탁월한 문학자로서, 자연을 사랑한 등반가로서 그리고 사물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에 이끌려 한 곳에 정착할줄 모르는 여행가로서 거의 모든 국면에 걸쳐 새 시대의 전조를 알리는 선구자였다. 그러나 그는 아직도 중세의 관념구조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었던 중세인이었다. 물론 그는 완전히 중세적인 인물은 아니었으나, 완전히 근대적인 인물도 아니었다. 그는 키케로와 아우구스티누스를 다같이 진리의 표준으로 삼았고 크리스트교 세계와 고대세계의 대립을 넘어서는 조화를 위한 생활철학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 페트라르카는 고대의 가치관과 크리스트교 이상을 치밀하고 조화로운 지적 체계로 확립시키지 못하였고, 새로운 철학과 고유한 사상을 창조한 탁월한 철학자나 위대한 사상가도 아니었다. 그는 다만 학문의 연구와 몰두 속에서 자위와 만족을 찾았고 철학도 단순히 키케로의 영향을 받아 '생활기술을 가르치는 실천적 훈련'에 불과하다고 주장함으로써 도덕교육의 전달자 이상의 역할을 거부하였다. 결국 그는 근대라는 신세계를 가장 먼저 발견했지만, 자신은 끝내 그곳에 발을 들여놓지 못했다. 확실히 페트라르카는 중세의 가치관과 이상을 넘어서고자 노력하였던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시대적 제약으로 말미암아 그것으로부터 자신을 완전히 해방시키지는 못했다. 그는 중세와 근대 사이를 끊임없이 방황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1. 르네상스 휴머니즘에 관한 연구 : Petrarch의 종교사상과 그 사상의 패러다임적 영향을 중심으로
박찬문(박사논문) 全南大學校 大學院(1995)
2.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유토피아니즘
김영한 探求堂(1989)
3. 르네상스의 社會와 思想 / 車河淳 著.
차하순 探求堂(1980)